Tiplu's Mind

롤에서 프레임이 주기적으로 떨어질 때, 결국 이게 최선이었다

반응형

  저는 이미 앞선 9월에 같은 문제를 한 번 겪었었습니다. 앞선 글 역시 이번과 같은 고사양임에도 불구하고 프레임 드롭이 나타날 경우의 해결 방법에 대한 글이었고, 물론 저 방법으로 해결했기에 작성했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좀 흘러서, 컨트롤러 때문에 잠깐 다른 프로그램을 깔았었는데 스팀에서 컨트롤러를 인식하지 못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문제로 인해 구글에 검색해서 나오는 해결 방법을 다 적용했는데도 안돼서 포맷을 거쳤는데, 문제는 여기서 시작됐습니다. 포맷 후에 롤을 재설치했는데 같은 문제가 다시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아, 이 정도 문제쯤이야 이미 겪었으니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해결되겠지!' 하고 앞선 글을 다시 따라 했는데 해결이 안 되더군요.

  때문에, 다시 구글을 전부 다 뒤져봐야 했고, 적용해보라는 것과 꺼보라는 것들을 다 실행해봤는데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이것들에 대해서는 본문에 살짝 요약해둘 것이며, 결론적으로 선택한 하나의 해결 방법이 이 문제의 해결성까지 닿게 해줬습니다. 진짜 같은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컴퓨터는 항상 생각하는 게 A라는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이 B라고 하더라도, 사람에 따라서는 B가 아닐 수 있기에 정말 골치 아파지는 것 같습니다.



고사양인데 롤에서 프레임이 떨어지는 문제, 정말로 이게 최선이었다

제가 6시간 넘게 구글링을 하면서 실행해봤던 것들, 그리고 해결했던 것에 대해 다룹니다.


  제 증상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게임 시작하자마자는 144프레임을 유지했으며, 데이터 처리와는 관계없이 주기적으로 30대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144까지 올라갔다가를 30초나 1분에 1회(10초)정도씩 반복했던 것 같습니다.

  우선적으로 시도했던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전부 시도해보고 적은거라 기억나는 부분만 대략적으로 작성했고, 이것들 외에도 시도했었지만 기억못한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효과를 봤었던 것과 같은 중요한 항목은 굵게 표시했습니다.

  1. 전체화면 최적화 끔(이 방법으로 같은 문제를 해결한 적이 있었음)
  2. 컴퓨터에 깔린 프로그램들의 드라이버를 전체적으로 업데이트함
  3.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는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함
  4. 게임 파일 내부 config 파일을 수정함
  5. 레지스트리 그래픽 처리 관련 부분을 수정함
  6. 엔비디아 제어판에서 옵션을 일부 변경함
  7. CPU를 4.0에서 4.3으로 오버클럭함
  8. 롤 옵션 중 '게임 중에는 클라이언트 완전히 끄기'를 활성화 함
  9. 전원 관리 옵션을 '균형'에서 '고사양'으로 변경함
  10. 엔비디아 익스피리언스를 삭제함
  11.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게임모드를 끔

  1번의 경우에는 아주 똑같은 문제해서 해결한 가장 유력한 방법이었기 때문에, 1번으로만 해결된다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안된다면 이번 글에서 언급한 것을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정리해보면, 방금 적은 11가지의 방법들은 전부 시도했음에도 통하지 않았다는 것이며, 이 글을 따라기기 전에 1번과 9번 정도는 해보고 그래도 안된다면 따라가시길 바랍니다.


3DP 공홈으로 이동합니다.


  이곳에는 필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위한 Chip, 인터넷 사용을 위한 Net, 최적화를 위한 Cleaner 3가지를 제공하는데, Cleaner 부분을 눌러줍니다.


최신 버전을 선택해줍니다.


  받은 뒤, 현재 중요한 것들을 하는 중이었다면 저장하고 종료를 해준 뒤에 3DP Cleaner를 실행하고 체크는 기본적으로 유지된 것을 그대로 두고 [ 정리 시작 ]을 눌러주면,


잠시 뒤에 실행되어 있는 여러 창이 꺼지면서 '정리 완료!'라는 창이 하나 뜨게 됩니다.

필수 프로세스를 제외하고는 거의 끄는 방식이기 때문에 작업중인게 있으면 꼭 저장해두시기 바랍니다.

  제 경우는 이렇게 프로세스를 끄면서 해결되는 문제였기 때문에 직접 롤을 플레이 하면서 프로세스를 하나하나 꺼보는 방법도 당연히 있었겠지만, 그렇기에는 프로세스가 너무 많고 5:5 10인 플레이에만 발생하는 문제인 것으로 추정되어 팀원에게 민폐를 끼칠 수 없기에 어떤게 문제인지 일일히 끄면서 플레이 해보지는 못했습니다. 3DP를 먼저 사용하고 롤을 켜도 문제가 없는 것을 봤을 때, 현재 PC에 켜져있는 특정 프로세스가 문제를 일으키는 것으로 예상하고는 있습니다만, 저도 정말 필수적인 것들을 제외하면 켜두지 않았기 때문에 방금 언급했던 것처럼 일일히 끄지 않고는 뭐가 문제인지는 쭉 모를 것 같습니다. 아무튼 해결이 되었길 바랍니다.

2018.12.03 내용추가
  시간을 내서 프로세스를 끄면서 뭐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지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문제는 로켓독(RocketDock)이었고, 롤 자체가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서 안정적으로 구동된다고 확신은 못 합니다. 때문에, 이게 깔려있지 않고 위에 권장 필수사항인 1번과 9번을 거친 뒤 방금 언급했던 클리너 툴을 사용해서 해결되는 경우, 제가 했던 것과 같이 프로세스를 하나하나 꺼보는 것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