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AMD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CoreTemp

반응형

  오늘은 AMD CPU를 사용할 때 쓰기 좋은 온도 측정 툴인 CoreTemp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사용 중인 데스크탑의 경우에는 인텔, 엔비디아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며, 노트북은 CPU와 GPU 둘 다 AMD 계열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에 데탑에 사용하던 온도 툴인 HWMonitor로 AMD 계열에 그대로 사용했는데 CPU 풀 로드도 아닌데 부팅시 온도가 90도가 넘어가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좀 이상하다고 판단하여 다른 툴로 측정해봤는데 이번에는 정상적으로 나오더군요. 고로, AMD의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다른 툴보다는 이 글에서 언급하는 툴로 측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AMD CPU 온도 측정 프로그램, CoreTemp

추가 : 글 하단부에서 언급한 HWMonitor 툴의 경우에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위 페이지의 주소 대, 소문자를 정확히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또는 직접 CoreTemp 페이지로 이동해도 무관합니다. 이 글에서는 포터블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므로 하단부의 'More downloads...'를 눌러줍니다.


  이후에는 standalone version이 PC 비트별로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자신의 PC 비트 수에 맞게끔 받아줍니다. 모르겠다면 '컴퓨터 우클릭 - 속성'을 눌러주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받은 후에는 위와 같이 목록이 떠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ore Temp'를 눌러서 실행합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뜨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단부에 어느정도 수준인지 확인할 수 있으며, 현재는 70도인 것으로 측정했습니다.


   그럼 같은 경우에 HW모니터 툴을 사용하면 몇도가 되는지 궁금하여 직접 실험해봤습니다. 재보니 120도로 뜨는 것을 확인했으며, 어떤 글에서는 '섭씨와 화씨의 온도 차'라고 언급한 것이 있긴 하나, 섭씨 70도는 화씨로 150도가 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개인적으로 두 툴에서의 어떤 기준 차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HW모니터 툴 링크의 경우에는 글 상단부에 남겼으므로 추가적으로 확인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