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SD 성능 테스트는 CrystalDiskMark 포터블로 해보자

반응형

  오늘은 SSD의 성능 테스트에 유용한 툴인 CrystalDiskMark의 무설치 버전을 받는 방법부터 사용법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은 SSD 말고도 HDD에도 사용을 하지만, 최근에는 OS를 SSD에 설치하고 나머지를 하드에 깔아서 용량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거나 512GB 이상의 스스디를 사용해서 PC의 전체적인 운영을 돕는 등의 활용이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들어 사람들에겐 하드보다는 스스디의 속도를 체크하는 용도로 이 툴을 자주 사용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스스디의 가격이 하락할 것이기 때문에 아직까지 하드를 OS에 설치하고 사용하는 분들은 나중에라도 고려해서 사용해본다면 좀 더 효율적인 PC 사용 환경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SSD 성능 테스트, 이걸로 사용해보자

용량을 크게 확보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적으로 위 페이지에서 항상 최신버전의 포터블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 소문자를 정확히 입력한 후에 이동해서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줍니다.


  아래처럼 추가적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기다리면 크롬을 기준으로 하단부에 다운로드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설치 창과 비슷하게 보이는데, 압축을 푸는 경로를 지정해주는 것과 비슷합니다.


경로를 지정한 뒤, 설치를 눌러주면 아래처럼 바로 진행이 됩니다.


체크하면 바로 실행할 수 있고, 또는 아까 지정한 경로 내의 실행파일을 클릭해서 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설정되어 있는데, 프로그램에 적혀있는 GiB 등의 설명은 생략합니다.


   All 하단부에 있는 녹색 버튼을 눌러주면 하나씩 결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와중에 제 결과가 이상한게 쓰기 속도가 5천을 찍었네요. 원인은 모르겠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SSD가 쓴지도 꽤 됐고 추가적인 벤치마킹은 필요 없어보여서 이상하게 나온 수치에 대한 해결 방법은 따로 찾아보지 않았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