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ystem Volume Information 삭제하는 방법 → 용량확보 겸

반응형

  오늘은 컴퓨터 내의 백업 관련 데이터를 다루는 폴더인 System Volume Information의 삭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 포맷 이후 C드라이브 용량을 보는데 70기가를 넘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WIN7 OS만 설치했을 때 보통 25기가 안쪽으로 드라이브 전체의 용량이 사용된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어떤 부가적인 것이 추가적인 용량 차지의 원인이라고 생각해서 해당 폴더에 대해서 인터넷 검색을 해본 결과 바로 앞에 언급했듯이 윈도우의 백업 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더군요. HDD에 OS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분들은 크게 상관이 없겠습니다만, 보통 256GB 이하의 SSD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약 31GB(글 작성자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폴더가 눈엣가시로 보일 수 있으므로 백업 관련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이 글에서 언급하는 설정을 통해 삭제를 해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이것 외에도 앞에 3개의 관련 글을 작성했으므로, 추가적으로 내용이 필요하다면 글 최하단부의 카테고리 글 더보기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System Volume Information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 사용한 TreeSize 프로그램을 받고 사용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사용 중인 SSD가 128GB 밖에 되질 않으므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HDD에 저장하는 편입니다. 마음 같아선 좀 더 용량이 높은 쪽을 선택하고 싶습니다만, 비효율적인 선택이 될 것 같아서 섣부른 판단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스크린 샷에 보이는 것과 같이 C 드라이브에서 가장 높은 용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우는 방법은 우선, '컴퓨터 - 우클릭 - 속성'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눌러줍니다.


'시스템 보호' 탭으로 이동한 뒤, 보호 부분이 '설정'으로 셋팅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뒤, '구성'을 눌러줍니다.


이제 위에 하이라이트 표시 순서대로 셋팅해줍니다. 설정 도중에는 아래와 같은 경고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속'을 눌러줍니다. 참고로, 복원 관련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용량을 확보하는 것이므로 복원을 쓰는 분이 있다면 이 글은 따라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포맷 이후 재설치를 자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크게 신경쓰지 않고 진행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내용에 동의한다면 '예'를 눌러줍니다.


마찬가지로 진행합니다.


  이제 위와 같이 '해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TreeSize 툴을 사용해서 용량을 체크해보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System Volume Information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부의 Free Space는 '46.5 → 78.0GB'로 늘어났습니다. 용량수치 그대로 약 31.4GB가 늘어난 셈입니다.

  저처럼 낮은 용량의 SSD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 다양한 용량 확보 방법을 적용하지 않았다면 PC 게임(온라인을 제외하고, 콘솔과 함께 출시되는 오픈월드 등의 게임들은 대부분 적게는 20GB, 많게는 45GB를 사용) 하나만 받는다면 용량이 꽉 차서 이론상의 SSD 속도 하락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때문에, 다수의 SSD를 사용해서 속도 유지를 하는 케이스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래쪽 카테고리 글 더보기를 포함한 작성한 글을 참고하여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을 꺼준다면 방금 언급한 PC 게임 두 개 정도는 받을 수 있겠죠. 물론, 사양이 너무 높아서 HDD에 깔아도 풀옵션 및 60 Fps 이상이 나온다면 더욱 효율적으로 용량 운영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