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C드라이브 용량 확보전에 많이 차지하는 파일 찾는법

반응형

  오늘은 C드라이브의 용량을 확보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인 내부 파일들의 용량 현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로 확보와 관련된 글을 찾아보지 않은 분들의 경우엔 일일히 파일을 찾아보는 경우나 하드웨어가 크게 좋지 않은 PC의 경우엔 체감상의 속도가 많이 느려져있을 수 있으므로 필요 파일 정도만 백업하고 나머지는 포맷 이후 OS 재설치 과정까지 거쳐서 아예 OS를 처음 설치하고 진행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어떻든 이런 경우에는 '용량을 늘린다'는 측면에서 봤을 때는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보다는 비효율적인 측면이 강하므로 이 글을 참고해서 지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렇게 단순하게 찾아서 지우는 방법도 있지만, 윈7 기준으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들을 오프해서 그 반대로 얻는 방법도 있으므로 추가적인 부분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이 글의 최하단부의 같은 카테고리 글 링크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C드라이브 용량 확보, 아는 것 부터 제거하자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 2번째로 효과가 있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 위 페이지로 이동해서 받아줍니다. 신규 버전이 나올 때마다 업데이트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주소는 대·소문자를 구별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설치 진행 중에는 경로를 설정하는 부분이 한 곳 나오는데, 설치라기 보다는 포터블이 담긴 폴더가 셋팅될 경로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아이콘을 눌러서 실행합니다.


  좌측 상단부의 'Scan - 원하는 디스크 경로'를 순서대로 선택합니다. 추가적으로 USB를 선택한다면 그 경로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행한 뒤에는 스크린 샷에 표시한 화살표와 같이 보기 좋게 단위를 선택하거나 KB부터 GB까지 따로 맞춰볼 수도 있습니다. 퍼센트로 확인하는 방법도 있긴 합니다만, 보통 최근 업데이트된 부분에서 우측처럼 이미 표기가 되어 있으므로 이 외의 기능은 딱히 사용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지우는 것도 툴 자체에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직접 경로로 찾아 들어갈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