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트위치TV 방송하는 방법, Open Broadcaster Software

반응형

  오늘은 트위치TV를 OBS를 통해 방송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아프리카와는 달리 화질이 뛰어난데다 서유리라는 연예인이 방송을 하는 것, 플레이스테이션4부터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등 우리나라에서의 인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장 강력한 것은 화질이 뛰어나다는 것이겠죠. 개인적으로 PC에서 구동 가능한 여러 방송 소프트웨어 XSplit Gamecaster 등을 통해서 더 구동해보려 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에서 지원하는 ShadowPlay도 있긴 합니다만, PC에서 이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최소 사양에맞지 않는게 문제라면 문제입니다.

  이 글은 OBS만 이용해봤으므로 어떤것이 가장 좋은지 확실히 알려드릴 수 없기에 당장에 알고 있는 방법이라도 설명해보자 해서 쓴 글입니다. 추후 twitch 방송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에 대해서 소개할 것입니다.



트위치TV 방송하는 방법은? OBS를 통해

방송을 위한 PC 최적화는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우선, 트위치 홈페이지의 우측 하단부에 있는 언어 설정을 통해 한국어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다시 우측 상단부의 '가입'을 통해서 진행합니다. 이미 가입되어 있는 경우에는 이 부분은 생략하고, 기존에 사용했던 아이디를 통해서 로그인 과정을 거쳐줍니다.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서도 바로 접근이 가능하며,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은 따로 자세히 다루지 않습니다.


로그인 이후에 '자신의 아이디 대시보드' 순으로 눌러줍니다.


이곳에서 스트리밍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OBS 내에서 사용하는 것이므로 따로 복사해둡니다.


  그리고 위의 Broadcast 페이지로 이동한 후, 왼쪽 윗 부분에 있는 OBS를 다운받고 설치합니다. 물론, 설치 과정에 대해서도 다루지 않았으므로 각자 빠르게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실행한 뒤, 설정을 눌러줍니다.


  '방송 설정' 탭에서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바꿔야하는게 아마 방송 서비스 부분의 트위치, FMS URL 부분의 'Asia : Singapore', 복사했던 스트림 키 입력 정도인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중앙 하단부의 '최적화' 버튼을 통해서 빠르게 세부설정을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디오 부분에서 초당 프레임 수를 자신의 PC에 맞게끔 설정합니다. 사양이 낮은 노트북으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높은 FPS를 맞추는 경우 방송시에 렉이 걸릴 수 있습니다. 에어로 테마를 끄는 것도 최적화에 어느정도 도움을 줍니다.


  이제 다시 첫 화면으로 돌아가서 소스 목록을 수정해야 합니다. '우클릭 추가 게임 캡쳐' 순으로 눌러줍니다. 이때, < 자신이 방송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실행된 상태 >여야 합니다.


이름은 아무렇게나 지정해도 됩니다.


  어플리케이션 부분에 현재 실행되어 있는 방송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을 지정하고, 늦게 켰다면 오른쪽 부분의 새로고침을 통해 찾아줍니다. 그리고, 창모드로 실행된 경우에는 방송에 작게 나갈 수 있으므로 '표현할 이미지를 늘리십시오' 부분의 체크가 필수적입니다. 이렇게만 셋팅한 후, 다시 프로그램 메인으로 이동해서 우측 하단부의 '미리보기' 또는 '방송시작' 버튼을 통해서 쉽게 실행해볼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와는 달리, 따로 스테레오믹스나 마이크 설정을 해둘 필요가 없어서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매우 쉽게 모든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추후에 더 좋은 유틸을 발견한다면 이 글에서 댓글로 언급하거나 같은 카테고리로 묶어서 사용자가 보기 쉽게끔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