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이폰 배터리 성능 상태와 사이클 수를 확인하는법

반응형

 아주 예전 버전인 아이폰 5s 이하 기기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해당되지 않지만, 아이폰 6를 포함한 이후에 출시된 것들은 배터리 성능 상태를 스마트폰 자체 옵션으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해야만 할 것 같다는 느낌은 단순히 메신저 등을 수 시간 사용해보는 것으로도 알 수 있는 사항이지만, 현재는 매 해 여러 부분들에서 개선이 이뤄지고, iOS가 업데이트 됨에 따라 과거에 사용하던 제품보다 최근 발매된 것들이 충전 및 방전 사이클을 거듭하더라도 같은 사이클이더라도 배터리를 소모하는 속도 체감이 줄어든 것은 사실이긴 합니다.

 iOS 기기의 경우, 배터리의 실질적인 총 량이 80% 이하로 감소했을 때 성능도 함께 감소시켜서 체감을 줄이는 기술을 사용하고 있으며(ON OFF 가능), 이 기능을 OFF 했을 때가 제 성능을 내고있는 상태이기에 이 상태에서 체감하여 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아이폰의 배터리 성능 상태, 그리고 현재까지 사용한 충방전 사이클 수를 알아보는법

가장 현명한 방법은 체감으로 확인하는 것이지만, 눈에 보이는 부분이 궁금하다면 차근차근 따라해보세요.


 설정 앱을 실행하고, 아래로 쭉쭉 내려보면 배터리 항목이 있습니다. 이 항목은 서론부 언급대로 아이폰 6이상임과 동시에 iOS 11.3버전 이상을 사용하고 있는 기기에만 존재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나타나는데, 성능 상태 탭을 열어보면 현재의 성능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아직 성능 최대치가 80% 이하로 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최고 성능으로 기능하고 있으나, 특정 퍼센트 이하라면 성능을 떨어뜨려서 자원 소모를 낮추는 기능이 자동적으로 켜집니다. 고성능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그대로 두는 것을 권장하나, 과한 성능이 필요한 작업을 하는 경우 이는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해당 기능을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기 내 배터리 항목에서는 구체적인 사이클 수는 확인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해볼 수 밖에 없습니다. 아이폰 등 iOS기기의 배터리 사이클을 확인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약 3년쯤 전에 작성한 글이 있으며, 이 글대로 따라해봤더니 아직 문제 없었습니다.

단, 바로 위 캡처처럼 Connecting to device failed! Error Code: -21이 뜰 수 있으나,


 이는, 폰 내부 접속 권한을 PC에게 줄 것인가에 대한 중간 과정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보안을 해제해주면 아래와 같이 정상적으로 연결됩니다.


좌하단 Dcvices에서 연결한 기기를 선택하면 위 화면이 뜨는데, 스크린 샷에 표시한 부분을 선택해주면,


위와 같이 사이클 카운트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궁금하다면 이렇게 확인해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긴 하겠지만, 실질적인 배터리 교체는 자신이 직접 체감하여 측정하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예전보다 폰이 버벅거린다면, 앞서 언급한 설정의 배터리 항목에서 성능 감소 기능을 꺼주고 다시 하던 작업들을 실행해보세요.(아니라면 성능 감소 설정은 건드리지 않습니다.) 진짜 어마어마하게 빠르게 떨어지는 것이 눈에 보인다면 그때 교체해주면 됩니다.

 이 글에서 다룬 두 가지 사항은 참고사항일 뿐이며, 개인적으로는 700 사이클 이상 사용했을 때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나, 이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