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공유기 보안설정에 대한 매우 필수적인 과정

반응형

 공유기는 크게 유선, 유&무선으로 종류가 나뉩니다. 유선만 되는건 당연하게도 무선 신호를 뿌려줄 수 없다는 것이며, 모뎀과 같은 곳에서 나온 선을 여러 갈래로 나눠서 여러 기기에 랜선을 꽂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선까지 되는 기기의 경우, 방금 언급한 유선의 기능을 포함하여 흔히 말하는 와이파이 신호를 추가적으로 주변에 뿌려줄 수 있는데, 이게 처음에 설정을 아무것도 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엔 비밀번호가 걸려있지 않아서 타인의 개입을 통해 보안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가능하다면 관리자 페이지로 진입하여 여러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은데, 이건 제조사에 따라 진입하는 방법이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이 글은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공유기를 기준으로 작성할 것이며, 전체적인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다룹니다.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작성하는 보안설정 과정

반드시 컴퓨터로 따라하는 것을 권장하며, 유&무선 둘 중 하나로는 연결된 상태여야 합니다.


 어지간해선 192.168.0.1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이동이 가능한데, 안 된다면 서론부에 언급했듯이 제조사에 따라 진입 방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현재 사용되는 관리 페이지 아이피를 따로 확인하여 접속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부터 아이피타임의 제품이 아니라면 UI가 아예 다른데, 보안 설정과 같이 매우 중요하고 자주 사용되는 기능은 어지간해선 한 눈에 보이는 위치에 배치하기에 따라하기에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기본 설정 메뉴 중, 무선 설정/보안으로 이동합니다.


최근으로 들어서서 5 GHz 이상을 함께 지원하는 기기의 경우엔 선택 가능한 신호가 2개 이상이 잡힐텐데,


우측 상단부에서 몇 개가 on으로 맞춰져 있는가에 따라 스크린 샷 설명 순서대로

on을 확인 → 신호 선택 → 암호 입력 → 적용 → 저장

(스크린 샷 처럼 신호가 2.4와 5 GHz로 두 개 이상이 뜬다면 하나하나 눌러서 암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순의 과정을 거쳐줘야 합니다. 인증 및 암호화는 기본적으로 WPA2PSK + AES가 권장으로 맞춰져있을 확률이 높기에 건드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채널 검색을 통해 가장 최적 신호를 찾아주는 것 정도까지만 해주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