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비밀번호 설정에 대해 정리

반응형

 공유기는 가능하다면 비밀번호를 설정해두고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다른 사람이 사용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속도 저하 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은 당연합니다만, 이것 말고도 보안 유지라는 매우 핵심적인 장점이 있기 때문에 어지간해선 걸어주는 것이 무조건 좋습니다.

 해외는 어떨지 모르겠습니다만, 국내의 경우엔 ipTIME이나 각 통신사의 제품을 주로 이용하기도 하고, 관리 페이지 접속이나 여러 기능 관리는 메뉴만 다를 뿐 대부분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기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는 방법만 알아둬도 대부분의 기능은 쉽게 건드릴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비밀번호 설정은 이렇게 합니다

현재 사용 중인 기기가 무조건적으로 공유기와 무선 또는 유선(랜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가 관리 페이지 주소인데, 별 다른 이상이 없는 한 192.168.0.1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관리 페이지 메인화면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동하지 않는다면 방금 언급했듯이 공유기와 유, 무선으로 연결됐는지 확인해보고, 그래도 안 된다면 192.168.0.1이 아닌 다른 주소를 찾는 방법을 참고해줍니다.


 이동 후, 이전에 따로 건드린 내용이 없다면 admin / admin 이라고 입력, 및 아래의 문자를 따라서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관리도구를 눌러줍니다.


여기서 세부정보를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의 경우, 공유기 자체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능에 해당하기 때문에 왼쪽 메뉴 중 '기본 설정' 탭에 관련 옵션이 있습니다. 무선 설정/보안 을 눌러줍니다.

 5GHz까지 지원하는 공유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2.4GHz를 포함하여 2개의 신호를 발생시킵니다. 무선 네트워크 이름의 오른쪽을 보면 켜진 신호는 on으로 맞춰져 있는데, 신호마다 스크린 샷 처럼 암호화는 WPA2PSK + AES로, 암호 부분에는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적어줍니다. 


 전부 설정을 완료했다면, 우측 하단부의 적용과 우측 상단부의 저장을 순서대로 눌러서 변경된 옵션을 적용해주면 됩니다.

 처음에 받자마자 아무런 셋팅 없이 사용했다면 이름도 기본 설정대로 되어있을 텐데, 자신이 구별하기 쉽도록 2.4GHz와 5GHz를 구분해두는 것이 이후 사용 시 편리합니다. 또는, 5GHz 신호를 잡지 못하는 기기도 있기에 모든 기기가 잡을 수 있는 신호인 2.4GHz만 on으로 맞춰두는 것도 상대적으로 속도는 느리지만 많은 사용자를 두는 환경에서는 이용에 혼선을 줄여주므로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