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워터마크를 다수의 이미지에 일괄 적용하는법

반응형

  대체적으로는 블로그에, 그게 아니라면 일반 커뮤니티나 카페와 같은 곳에 글을 작성할 때, 그 글의 작성자가 자신이거나 그 이미지가 자신이 캡쳐한 것이라고 알리는 용도로 워터마크를 사용합니다. 워낙 많이들 쓰이는 기능이라 블로그부터 카페, 어지간한 웹 사이트들은 기본적으로 이 기능을 넣어두는데, 자신이 직접 만든 것을 쓰려고 이 사이트들을 열어보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에디터로는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럴 때는 포토샵이나 그와 비슷한 툴을 사용해서 수동으로 넣어주는 과정을 거쳐야 할 수 있는데, 이미지의 대량 작업은 포토스케이프에서 어지간해선 지원하기 때문에 이 툴을 써주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포토스케이프를 사용해서 많은 이미지에 워터마크를 일괄적으로 적용해보기

자신이 사용할 워터마크가 없는 경우, 간단한 워터마크 생성법에 대해 작성해놓은 글을 참고하세요.


공홈에서 포토스케이프를 받아줍니다.


실행 후, 메뉴 중 [ 일괄 편집 ]을 선택합니다.


중간 회색 부분에 일괄적으로 워터마크를 사용해야 하는 이미지들을 끌어 놓습니다.


다음으로, 오른쪽 메뉴 중 [ 개체 → ... ] 순으로 눌러서 워터마크를 불러옵니다.


'...' 버튼 왼쪽의 Re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여기서 투명도와 배치 기준을 선택해줍니다. X와 Y값은 배치 기준을 기준으로 몇 픽셀이나 더 띄워놓을지에 대해 입력해주면 됩니다. 저처럼 애초에 이미지에 여유 공간을 둬서 만든 경우에는 따로 띄워놓지 않아도 띄워지기에 문제가 없겠죠?


그리고 [ 모든 사진 저장 (변환) ]을 클릭한 뒤,


위와 같이 설정한 뒤에 작업을 진행해주면,


  원본이 있던 폴더에 output 폴더가 만들어지고 그 내부에 워터마크가 정상적으로 달린 이미지들이 정리됩니다. 생각보다 배경을 투명으로 제작한 워터마크만 필요하지 나머지는 포토스케이프만 이용하면 한 번에 일괄 적용을 할 수 있기에 번거로운 작업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