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CPU 벤치마크를 매우 짧은 시간에 정확하게 해보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CPU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벤치마크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에는 벤치마크 테스트를 할 때 얼마나 높은 수준의 그래픽을 표현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진행하는데, CPU는 그와는 달리 꽤 간단하게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사 툴로 시네벤치와 비슷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설치라는 과정이 번거롭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설치하는 과정 없이 나름 정확하게 시피유의 벤치마크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하겠습니다.



CPU 벤치마크를 매우 짧은 시간에 정확하게 해보는 방법

관련 글 : 그래픽카드 오버클럭과 벤치마크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cpuid 홈페이지로 이동 후, 'SOFTWARES - CPU-Z' 순으로 메뉴를 선택합니다.


  여러 파일별 다운로드 방식이 있는데, SETUP 버전이 아닌, ZIP 버전을 받아줍니다. 이후에도 자주 사용할 것이라면 SETUP도 상관없습니다.


  받아준 뒤의 파일 목록입니다. 비트별로 실행해야 하는데, 방법을 모르는 분은 바로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여 확인해주면 됩니다.

2017/01/02 - [컴퓨터] - 컴퓨터 비트확인 방법 간단한 2가지 설명


실행한 뒤에는 CPU 탭 기준으로 현재 사용중인 시피유의 세부 정보를 표시합니다.


Bench 탭을 눌러준 뒤, Bench CPU를 눌러주면 수 초 안에 현재 사용중인 PC의 성능이 표시됩니다.


  단, 여러번 Bench CPU를 반복해서 누르다 보면 점점 성능 수치가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더이상 올라가지 않을 때까지 눌러야 정확하게 수치가 표시가 됩니다.(즉, 처음 눌렀을 때 뜨는 수치는 정확하지 않으며, 수치가 더이상 올라가지 않을 때까지 여러번 재야 정확해집니다.)

  하단부의 Reference 부분에서 논오버 기준 비교하고자 하는 CPU를 선택해서 상대적으로 비교할 수도 있으며, 개인적으로 봤을 땐 CPU 벤치마크만 필요한 경우에는 꽤나 간단하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