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체험지수 확인 및 비교를 통해 대략적인 성능 측정법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7에는 존재했었던 체험지수 기능을 윈도우10에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언급했듯이 윈도우7에는 존재했었던 기능이므로 윈10에서는 같은 경로대로 찾아가보면 떠있지 않습니다. 체험지수라는게 윈7에서 참고로 사용해봤을 때 대략적인 성능 비교는 되지만 CPU나 그래픽카드의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통해서 비교하는 것만큼 세부적이지 않고 그만큼 사람들이 잘 참고하지 않아서 없앤게 아닐까 추측됩니다. 그래도 비슷한 기능을 윈10에서 찾아볼 수는 있으니 역시나 아직까진 이 데이터를 참고해서 대략적인 비교까지는 가능합니다.



윈도우10 체험지수 확인 및 비교를 통해 대략적인 성능 측정법

관련 글 : 윈도우10의 최적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Windows + R'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불러온 뒤, 'powershell'을 입력합니다. 이후, 확인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란 윈도우즈 파워셀 창이 뜨는데,

  위의 파일에 입력할 명령어를 적어뒀으므로 복사한 뒤 파워셀 창에 우클릭 하는 것만으로도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이곳에 'winsat formal'을 입력한 뒤 엔터를 쳐주면,


새롭게 도스창이 열리면서 뭔가 많이 지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도스창이 없어진 뒤에 파워셀 창으로 와서


'get-wmiobject -class win32_winsat'를 입력해주면,


  위와 같이 각 항목별로 9.9 만점의 체험지수(?)와 비슷한 통계를 내줍니다. 역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비교를 통해 어떤 컴퓨터가 성능이 더 좋다 하는 것은 확인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얼마나 더 좋은가에 대한 비교는 불가능한데다 이 점수만으로 어떤 게임을 어느정도 수준으로 구동이 가능한가도 확인이 불가능하므로 아주 대략적인 비교가 필요할 때 사용하기에는 적합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