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구글 웹폰트 설정 : 모빌리스 웹폰트 사용 중단

반응형

  현재 블로그는 모빌리스 웹폰트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모빌리스 웹폰트가 정식 서비스로 바뀌고 난 후에 홈페이지에는 '개인 사용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라고 나와있더군요. 그래서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나 했었습니다. 잘 읽고 보니 한달 방문자수 5000(중복 비허용)명 까지 웹폰트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적혀있었습니다. 즉, 나는 계속 정상적인 폰트로 보이더라도 5001번째 방문자 부터는 웹폰트가 적용되지 않은 채로 보인다는 겁니다.

  오늘은 모빌리스 웹폰트의 정식 서비스 이후에 구글 웹폰트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 것이며, 이 방법은 매우 쉬우니 천천히 따라하시면 아무리 초보라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아랫 부분엔 [모빌리스 웹폰트 왜 블로그(및 홈페이지) 적용이 중단 되었나 ?]를 적어두었습니다.

 

 

구글 웹폰트 설정 : 모빌리스 웹폰트 사용 중단

구글 웹폰트는 구글 페이지인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구글 웹폰트 설정구글 웹폰트 설정 : Google 페이지

  원래 구글 웹폰트 페이지는 따로 있지만, 한글 폰트를 찾을 수 없어서 임시로 저장되어 있는 구글 웹폰트 페이지를 참고합니다. 

 

구글 웹폰트 설정구글 웹폰트 설정 : 나눔 고딕

  나눔고딕 폰트를 사용합니다. 이 외에도 나눔 글꼴은 여러가지를 제공하지만, 가장 가독성이 높은 폰트이므로 이 글에서는 나눔고딕(Nanum Gothic) 적용을 예시로 듭니다.

다른 폰트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구글 웹폰트 설정구글 웹폰트 설정 : [관리 → HTML/CSS]

우선 블로그 관리 탭의 [HTML/CSS 편집 → style.css] 부분에 나눔고딕 글꼴의 Link 부분을 입력합니다.

 

구글 웹폰트 설정구글 웹폰트 설정 : 폰트 변경 과정

그리고 style 부분의 사용 중인 글꼴 가장 앞에 'Nanum Gothic'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존에 모빌리스 웹폰트를 사용 중이신 분들은 'nanumgothic'로 설정되어 있을 것이며, 중간 부분을 한번 띄워주시면 될겁니다. 모빌리스 웹폰트를 사용중이신 분들은 모빌리스 웹폰트 적용을 위해 입력했던 것들을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웹폰트 설정 : 모빌리스 웹폰트 왜 블로그(및 홈페이지) 적용이 중단되었나 ?

구글 웹폰트 설정구글 웹폰트 설정 : 모빌리스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모빌리스 홈페이지는 최근에 개편을 통해 사용자들이 알아보기 쉽게끔 바뀌었습니다. 모빌리스 웹폰트는 [비영리 개인] 및 [비영리 사용자 커뮤니티]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고 적혀있습니다. 하지만, 아랫 부분을 조금만이라도 더 읽어보면 "어느 정도만 무료"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월 방문자수 5천 이상의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서는 웹폰트가 도중에 중단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모빌리스 홈페이지의 일부 부분에서는 무료 사용자의 경우 계속 사용할 수 있다고 적혀있는데, 말이 어느정도 생략되어 정작 중요한 부분을 방문자가 인지할 수 없게끔 쓴게 아닌가 싶습니다.

이것으로 구글 웹폰트 설정 : 모빌리스 웹폰트 사용 중단 포스트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