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공유기 펌웨어 업데이트, iptime 기준의 설명

반응형

  오늘은 아이피타임 기준의 공유기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펌웨어의 업데이트에 따라 운이 좋지 않으면 추가적인 에러가 생기거나 기존 기능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가 보안이나 좀 더 나은 기능, 기존 문제의 해결 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문제가 생기는건 극히 낮은 확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아이피타임의 경우도 예전에는 공홈에서 직접 받아서 설치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최근에는 방법 자체가 매우 간단해져서 누구나 쉽게 진행할 수 있어 보입니다. 다른 회사의 기기와 같은 경우에는 각각 다른 방법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이 글에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공유기 펌웨어 업데이트, iptime 기준의 설명

추가 : 아이피타임 공유기에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 사용 중인 공유기의 메인 페이지로 접속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대부분이 같은 주소를 사용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으므로 확실히 짚고 넘어갑니다. 'Windows + R'을 눌러서 위와 같은 실행 창을 불러온 뒤, 'cmd'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pconfig'를 입력합니다.


위와 같은 화면에서 '기본 게이트웨이' 주소를 주소창에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관리도구'를 선택합니다.


새롭게 창이 열리는데, 좌측 메뉴 중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눌러줍니다.


  왼쪽의 유틸리티 또는 자동 부분에 체크한 뒤, 하단부의 '업그레이드 유틸리티 실행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전용 툴의 다운로드가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 공유기에 비번을 사용하고 있다면 관리자 계정과 암호를 추가적으로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줍니다.


'~업그레이드 합니다.'에 체크한 뒤, '다음'을 선택합니다.


  '업그레이드'를 선택합니다. 완료 이후 알리미 설치와 관련된 선택사항이 뜨는데, 주기적으로 업뎃이 되자마자 펌웨어를 올릴 것이 아니라면 깔지 않는게 낫습니다.


  이후, 다시 아이피타임의 메인 페이지로 이동해서 마찬가지로 '펌웨어' 메뉴를 눌러보면 위와 같이 최신 버전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여러 회사의 공유기를 사용해봤는데, 가장 다루기 간단한게 아이피타임 이었습니다. 결국 어떤 것을 사용하는가는 사용자의 선택이겠습니다만,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는걸 쓰는게 인터넷에 여러 해결방법이 함께 나와있으니 여러 문제들에 대해 해결하기 수월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