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SD 보는법, 벤치마크까지 한번에 무설치 툴로 확인하기

반응형

  오늘은 SSD의 세세한 정보 및 벤치마크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질적으로 사용자의 입장이라면 사용 중인 SSD의 제조사와 모델명, 성능 정도만 알면 되기에 이 글에서 소개하는 툴 정도로 자세한 것은 필요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앞서 말한 기본적인 정보를 한번에 알 수 있다는 점이 이 툴의 사용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벤치마크 툴에 관해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크리스탈 마크라는게 있는데, 본문의 상단부에 그 글의 링크를 추가적으로 걸었으므로 참고하면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SSD 보는법, 벤치마크까지 한번에 무설치 툴로 확인하기

추가 : 하드와 SSD의 속도 측정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툴의 경우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대, 소문자 정확히 입력해야 하며, 이 글에서는 해당 툴의 무설치 버전을 다뤘습니다.


  받았을 때 위와 같은 설치 비슷한 화면이 뜨는데 어디까지나 설치가 아니라 특정 경로에 무설치 실행 가능한 파일의 다운로드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실행했던 파일과 같은 경로로 잡혀있으므로 경로를 따로 바꾸고자 한다면 여기서 바꾸거나 받은 후에 옮기거나 상관없습니다.


'SSD-ZPortable'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현재 PC 내에 설치된 상태의 SSD를 포함한 하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부 SSD 이름이 있는 곳을 클릭하여 전환이 가능하며,


전환 후에는 위와 같이 하드디스크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켜져있는 시간과 내부 에러 카운트 여태 사용한 양 등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파티션 탭에서는 현재 사용중인 파티션을 각각 나타내주며,


  밴치마크 탭에서 다양한 설정을 통해 SSD의 속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후 SSD의 정보를 가장 잘 나타내주는 툴로써 대중적으로 사용될 것 같습니다. CPU-Z와 GPU-Z를 만든 제작사에서 만든 툴이므로 이후 한글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