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7 부팅속도, 가장 효율적인 향상 방법에 대해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7을 기준으로 컴퓨터의 부팅속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본론에 앞서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는 것은 SSD로의 교환이긴 합니다만, 그럴 금전적이나 시간상의 여유가 되지 않는 경우에는 OS 자체의 설정을 좀 변경함으로써 조금까지는 체감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PC를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정리를 안해주면 속도가 더욱 느려지는 것을 체감할 수 있을텐데,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을 기억해뒀다가 가끔이라도 이 과정을 거쳐준다면 정리 전후로 조금이라도 빨라진 속도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7 부팅속도, 가장 효율적인 향상 방법에 대해

추가 : 윈7이 켜지고 난 뒤의 체감성능 향상에 대해서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Windows + R'키를 눌러서 위와 같이 실행 창을 띄워주거나, 좌측 하단부의 시작메뉴 버튼을 눌러서 '프로그램 및 파일 검색'창을 띄워줍니다.


이후, 'msconfig'를 입력합니다. 추가적으로 엔터를 입력해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시스템 구성 창의 '일반' 탭이 열려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시작프로그램'으로 변경합니다.


  이후, 정말로 PC가 켜질 때 같이 켜져있어야만 하는 것들은 체크를 제외해줍니다. 이후, '확인' 또는 '적용'을 눌러서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리붓 후에 적용된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위 창을 닫고 나중에 리붓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게 현존하는 실질적으로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있는 방법이며, 이외에 개인적으로 아주 추천하는 방법은 OS를 SSD에 설치하여 구동하는 것입니다. SSD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성능 향상은 당연히 딸려오는데, 가장 큰게 부팅 속도의 엄청난 향상이라 큰 용량까지는 아니더라도 부담되지 않는 가격의 용량정도는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