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그래픽카드 확인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반응형

  오늘은 그래픽카드 확인 및 자신이 플레이하고자 하는 게임이나 툴의 사양에 해당 그래픽카드가 충족되는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개인적으로 작성했던 앞선 글과는 달리 실제 벤치마크 정보를 보고 비교하는 방법으로써, 이 방법을 몰랐던 분들은 알아두면 매우 유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이름들은 세대나 성능을 확인하는 방법이 함께 포함되어 있는데, 그걸 모르고 있다면 두 카드를 두고 비교했을 때도 단순하게 어떤게 더 좋을지 파악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문제까지 함께 해결할 수 있으므로 꽤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픽카드 확인법, 이것만 기억하세요

추가 : 게임에 한해서 좀 더 간편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적으로, 그래픽카드 종류를 확인하기 위해서 위 페이지로 이동해줍니다. 대, 소문자 정확히 입력해야 하며, 이미 자신이 사용 중인 PC에 설치된 그래픽카드의 기종을 아는 경우에는 따로 위 과정을 거쳐서 이름을 알아낼 필요는 없습니다.

  다운로드가 귀찮다면 'Windows + R' 키를 눌러서 실행 창을 띄운 뒤, 'dxdiag'를 입력하여 새롭게 뜨는 창의 디스플레이 탭에서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아니라 다운로드 과정입니다. 따로 중요한 부분은 없으므로 생략합니다.


이후, 받은 경로로 이동하면 'GPU-Z 포터블 버전'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건 전용 툴이라서 기본적으로 PC에서 지원하는 기능보다는 기기의 좀 더 세부적인 사항의 파악이 가능합니다. 우측 상단부의 'LookUp'을 눌러주면 새로운 창이 뜨게 됩니다.


이곳에서 자신이 사용 중인 기기 이름과 자세한 스펙의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충 위에 언급한 2가지 방법을 통해서 그래픽카드를 확인했다면, 이제 자신이 구동할 게임이나 프로그램의 사양을 확인해줍니다. 개인적으로는 요즘 대세인 오버워치의 최소 및 권장사양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최소사양은 절대로 보지 않습니다.(그래서 일부러 연하게 표시했습니다.)

권장 부분을 보면 비디오카드가 최저 GTX 660급 이상으로 나옵니다.


  다른 그래픽카드의 정보를 찾기 위해서 위 페이지의 'Benchmarks - Video Card Benchmarks' 탭 순으로 눌러서 이동합니다.


이후, 'High End Video Card Chart'를 선택합니다.


   'GTX 660'을 검색한 뒤, 자신의 그래픽카드가 그 상위인지 하위인지 판단하고 검색했을 때 뜨지 않는 경우는 하이엔드급 비디오카드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므로 게임이 구동되지 않는다고 보면 됩니다. 때문에, 여기서 660 위쪽의 성능이 좋으면서 가격도 적절한 카드를 선택하여 PC에 교체해주면 됩니다.

  대체로 위 목록에 자신이 사용 중인 PC의 그래픽카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는 부품이 총체적 난국일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아예 높은 사양으로 새로 맞추는 것이 돌리고자 하는 게임이나 툴의 구동에 좀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