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하드 속도 측정, SSD와 HDD를 비교해보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하드(HDD)의 속도 측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중가 이상의 PC에는 OS를 SSD에 담아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기본 저장공간이 하드가 되는 경우는 점점 드물어지고 있습니다. SSD의 가격 또한 생각보다 빠르게 하락하는 것으로 보여서 앞으로도 하드를 사용하는 유저의 수는 줄어들 것이라고 보고는 있습니다만, 그래도 아직 HDD를 쓰고 바꿀 계획이 있는 분들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여 해당 저장 공간의 읽기/쓰기 속도를 재는 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하드 속도 측정, SSD와 HDD를 비교해보는 방법

설치 과정이 없는 포터블 버전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또는, 해당 툴을 Google에서 검색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로로 이동하든 같기 때문에 편한 쪽을 사용해줍니다.


  하단부로 살짝 스크롤링 해주면 인스톨과 포터블 버전으로 나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글은 스탠다드 에디션 포터블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링크를 누르면 위와 같이 바로 다운로드가 진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kMark32와 64의 2가지 파일 종류로 나뉘는데, PC의 비트에 맞게 실행합니다.


다양한 데이터 크기별로 읽기와 쓰기 속도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만,


   우선적으로 우측 상단부의 속도를 재고자 하는 저장공간을 선택 후, 좌측 All을 눌러서 한번에 진행하면 됩니다. 진행 전에 다른 프로세스는 최대한 다 꺼주고 해주는 것이 좀 더 정확하게 잴 수 있는 방법이므로 될 수 있는 한 주요 프로그램들은 끄고 체크를 해보면 되겠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