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디스크조각모음 프로그램, Smart Defrag 5

반응형

  오늘은 HDD의 지속적인 사용에 의한 증가하는 단편화율을 줄이는 방법인 디스크 조각모음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 OS를 SSD에 담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부팅 속도가 매우 빨라졌고 그로 인한 조각모음이 필요없어지고 있는데, 여전이 HDD는 저장장치로나 OS를 담은 것이거나 뭐든 사용안하는 것은 아닙니다. 단편화율이 증가할 수록 해당 디스크의 처리속도가 어느정도는 낮아지는 현상이 있으므로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을 통해서 가끔이라도 한 번 진행한다면 속도 유지 방편에는 충분합니다.

  윈도우 자체에서 지원하는 기능도 있긴 합니다만, 속도가 영 좋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어떤 것을 사용할지 선택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디스크조각모음 프로그램, Smart Defrag 5

추가 = 효율적으로 PC 내의 용량을 확보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대, 소문자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주소를 Google Url Shortener를 사용해서 줄였습니다. SD 5 페이지로 바로 이동됩니다.


중앙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롭게 페이지가 열리게 되는데, 마찬가지로 눌러줍니다. 여기서부터 다운로드가 진행되며, 받은 뒤에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추가적인 스폰서 프로그램이 없으므로 설치 옵션은 건드리지 않고, '동의 및 선택'을 클릭하여 바로 진행합니다.


  메인화면의 기본 인터페이스는 위와 같습니다. 추가적인 다른 기능은 필요없습니다. 단편화 비율이 꽤 심각할 때만 속도 저하의 체감이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부팅마다 조각모음을 진행할 필요도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HDD를 사용하는 드라이브만 체크가 된 상태이므로 바로 하단부의 '스마트 조각모음'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보통 위와 같이 진행되고 완료됩니다. 위 PC의 경우에는 단편화 비율이 4%로 굉장히 적은 편에 속하므로 조각모음 전후의 체감속도차는 없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였고, 현재 사용 중인 데스크탑의 저장 전용 HDD가 단편화 비율이 36.1%에 속했으므로 체감속도차를 어느정도는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