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블루스크린 오류코드 확인하는 방법 정리

반응형

  오늘은 PC를 사용하는 도중에 갑자기 작업이 모두 날아갈 수 있는 블루스크린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루스크린이 뜬다면 잠깐 파란 화면이 떴다가 금방 리붓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사전에 알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생각해놓지 않는다면 단지 '블루스크린'에 대해서만 검색하게 됩니다. 결국, 구체적인 에러명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문제의 해결이라는 점에서 어느정도 거리가 떨어진 채로 찾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때문에,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과 같이 사전에 블스가 뜬 내역을 확인함으로써 에러코드를 찾을 수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인터넷 정보를 찾아본다면 이전과는 상대적으로 문제의 해결에 걸리는 시간이 짧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블루스크린 오류코드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필수 : 이 글은 '이곳'툴을 받아서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일단 위와 같이 블루스크린 뷰의 무설치 버전 툴을 사용합니다. 첫 번째 스크린 샷의 바로 위쪽에 파일 링크를 추가하였으며, 받아서 실행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블스가 떴던 PC들의 경우 기록을 지우지 않았다면 위와 같이 충돌 시간과 버그 코드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단 위 화면에서는 오류코드가 0x00000124로 확인되며, 기존의 블루스크린 처럼 보기 위해서는 아래 과정을 따라가면 됩니다.


좀 더 확실한 구별을 위해 확대했습니다.


'옵션 - 최소 패널 모드 - XP 스타일의 '블루 스크린'으로...' 순으로 선택합니다.


   그렇게 설정하면 위와 같이 기존에 볼 수 있었던 화면처럼 확인할 수 있으며, 에러코드를 포함한 정보를 통해서 어떤 부분의 문제가 있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많은 PC들에서 유사 에러가 뜨는 경우는 인터넷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고, PC 자체가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부분에서도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결 방법 중에서 가장 쉽게 시도 가능한 것들부터 시도해보면서 효율적으로 찾아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