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용량 늘리기, 이전 버전(windows.old)제거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10의 용량을 업그레이드 전의 버전을 삭제해서 얻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까지는 SSD가 하드보다 가격대비 용량이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예로 이제 512GB의 하드디스크는 더이상 팔지 않아서 구하기도 힘든데, 반대로 같은 용량의 SSD는 거의 30만원 정도를 차지합니다. SSD를 사용하는 것이 작업속도 향상인 이유도 있겠지만, 각종 게임이나 툴의 처리속도 향상을 기본적으로는 담고 있기에 최근에 나오는 대작 싱글 게임들이 평균적으로 30GB정도를 차지하는 것을 감안할 때 128GB나 256GB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결코 적게 차지하는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통해서 10기가 이상을 한번에 확보할 수 있다면 어떤 측면에서나 이득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윈도우10 용량, 윈도우7, 8, 8.1을 제거해보자

추가 : 이전에 용량 확보의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적으로 '내 PC - 이전 OS가 깔려있던 디스크'를 우클릭합니다. 이후, 속성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용량 사용 현황이 가장 우선적으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앙 오른쪽 부분에는 '디스크 정리'가 존재하는데, 눌러줍니다.


  이 과정에서 PC의 성능에 따라 시간이 꽤 많이 차이가 납니다. 대체로 높은 사양의 PC라면 10초가 안걸리며, 저사양이라면 수 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후, 좌측 하단부의 '시스템 파일 정리'를 누르면 다시 같은 과정을 거쳐 '디스크 정리' 창이 새롭게 뜨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 '이전 Windows 설치', '임시 Windows 설치 파일' 2가지의 왼쪽에 체크한 뒤에 확인을 눌러주면 적힌 용량만큼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본문 상단부에 앞서 언급했듯이 용량을 확보하는 다양한 방법을 같은 카테고리에 정리했으므로 용량난에 시달리고 있다면 한번쯤 시도해서 생각치 못한 공간을 얻어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