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적용법, 노드 설명 ~ 적용 포함

반응형

  오늘은 마인크래프트의 싱글이 아닌, 버킷 서버를 사용한 멀티플레이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플러그인의 경우에는 명령어를 어떤 유저가 사용할 수 있게끔 설정하는 '노드'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 까지는 하나의 글 내에서 다루기엔 양이 매우 많아질 수 있으므로 앞서 작성한 포스팅을 어느정도 활용하였습니다.(노드는 펄미션과 같은 부가적인 것을 사용해야 권한을 줄 수 있으므로 최종적으로 적용하고자 하는 것(A)과 Permissions(B), SetRankPEX 플긴(C, 특정 그룹에 사람을 배치하는 용도)이 필요합니다. 최대한 쉽게 설명을 적긴 했으나, 사람에 따라서 어느정도로 다가올지는 다를 것 같습니다.)

  + 이 부분에 대해서 처음 다뤄보는 분들을 대상으로 작성한 글이므로 '기본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마인크래프트 플러그인 적용법, 노드까지 다뤄보자

추가 : 마크 서버를 하마치 없이 여는 방법에 대한 설명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일단 자신이 플레이하고자 하는 마크 버전에 맞는 버킷을 받아서 최초 1번은 서버를 실행해줍니다. 이 글에서는 1.8.8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버킷이 정상적으로 자바를 인식한 경우에만 제대로 켜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위처럼 'Done' 메시지를 확인했다면 서버를 닫고(stop 입력) 다시 아까 있던 폴더로 이동해줍니다.


  'server.properties' 파일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메모장이나 워드패드, NotePad++ 등의 툴을 사용해서 열어줍니다. 그리고 위의 'online-mode'의 'true' 부분을 정품만 입장 가능하게 하려면 수정하지 않고, 복돌도 입장 가능하게 설정하려면 'false'로 변경해주면 됩니다. 이외의 간단한 서버 내부 설정도 조절할 수 있는데, 나머지는 생략합니다.


  플러그인 폴더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앞서 언급한 3가지를 받는 경로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


펄미션의 경우에는 위 페이지,


마지막으로 사용한 침대로 순간이동 하게끔 해주는 툴은 위 페이지,


  이 글의 설명 정도로는 유저에게 어떤 그룹을 부여하는 SetRankPEX는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혹시 이후에, 여러 등급별 플러그인 권한 설정이 필요하다면 사용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 물론, 위 페이지들은 전부 대, 소문자를 정확히 구별하여 입력해야 입장 가능합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플러그인들을 받아서 plugins에 넣었습니다.


  이후, 서버를 다시 실행해보면 추가적으로 여러 폴더가 더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플긴을 정확히 인식했다면 그 이름의 폴더가 추가적으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PermissionsEx 폴더 - permissions' 파일을 워드패드나 NotePad++로 실행해줍니다.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앞서 언급한 워드패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켜보면 위와 같이 대략적으로 설명이 나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세부적인 설명은 이 글 최하단의 '카테고리 더 보기'란에서 이전에 펄미션의 사용 방법만을 적은 글이 있는데 그걸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 기본 설정을 대략적으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룹 'default'가 처음 입장한 관리자 권한이 아닌 유저가 기본적으로 속하게 되는 그룹입니다. 유저는 이 그룹에서 허용한 플러그인의 명령어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침대로 순간이동 할 수 있게끔 해주는 bedhome의 명령어인 /bed를 사용하기 위한 노드 '- bedhome.bed'를 추가했습니다. 위와 같이 '- modifyworld.*'와 띄어쓰기를 맞춰줘야 합니다.(NotePad++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좌측의 빨간 줄도 맞춰줘야하므로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좀 더 번거롭습니다. 그냥 워드패드를 쓰세요.)


  서버에 접속 후(현재 사용중인 PC로 만든 경우, ip는 localhost로 입력하면 입장 가능), 캐릭터에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여 침대를 소환했습니다.


마크 기준으로 12시간을 추가했고, 이제 침대에 눕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배드홈 플긴의 '마지막으로 사용했던 침대' 조건)


'deop 닉네임' 명령어로 개인의 관리자 권한을 없앴습니다. 이제 앞서 언급했던 'default' 그룹입니다.


   여기서 침대로 순간이동하고자 하는 명령어인 '/bed'를 입력해주면 이동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펄미션에서 다른 플긴의 노드는 추가적으로 입력하지 않았으므로 '/bed'를 제외하고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알기 쉽게 나름 간단히 정리한다고 노력했는데,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도했을 때는 정확히 적어놓은 설명글이 없어서 제대로 진행을 하지 못했었던 기억이 나서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해봤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