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메이플2 프레임 증가, i3, i7이라면 하이퍼 스레딩을 꺼보자

반응형

  오늘은 i7 CPU에서 적용되어 있는 하이퍼스레딩(i5를 제외한 모든 인텔 코어 시리즈에 적용)을 끄면서 메이플2의 프레임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이퍼스레딩은 1개의 코어에 1개의 스레드가 아닌 2개의 스레드를 통해 처리효율을 늘려주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만. 결과적으로 1개의 코어에 1개의 스레드가 늘어나는 것이 되므로 개별 스레드의 성능은 저하하게 됩니다. 즉, 다중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에는 효율적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개별적인 스레드만 사용하게 되므로 경우에 따라 성능 하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이 글에서 언급한 메이플스토리2가 그런 경우이므로, HT 기능을 사용하는 PC의 경우에는 이 글의 방법을 통해서 꺼주는 것이 프레임이나 로딩속도의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이플2 프레임 증가는 HT를 끄는 방법이 있다

추가 : MS2 내부의 최적화를 통해 프레임의 향상을 맞추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보통 PC를 켤 때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하기 위해 F2나 Del을 누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메인보드에 따라 위 화면은 다를 수 있습니다. 스크린 샷은 Z97 Extreme4 P1.30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다르다고 하더라도 하이퍼 스레딩을 끄는 루트는 크게 멀지 않습니다.


'고급 - CPU 구성' 순으로 이동합니다.


이후, Hyper Threading 어쩌고 적혀있는 부분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우측 상단부의 '종료 - 변경내용 저장 후 종료' 순으로 선택합니다.


   이후, PC를 켠 뒤에 작업관리자를 켜보면 스레드가 4개만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i7 CPU의 경우에는 HT가 켜져있어서 4코어 8스레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나, 위처럼 변경하게 되면 스레드의 수가 줄어드므로 각 스레드가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합니다. 단지, 앞서 말했듯이 다중작업시 진행되는 처리속도가 좀 느려지는 문제가 있긴 하겠습니다만, 다중 스레드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게임에서는 위 옵션 변경이 좀 더 효율적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