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10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의 해결 방법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OS를 10으로 올렸을 경우에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것들이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 사용하던 노트북을 이후 OS의 편의성 등이 궁금해 10으로 올려봤는데 사전에 호환이 된다고 하는 툴들은 예상대로 작동이 되었지만 소리가 나지 않더군요. 그렇다고 하드웨어 적인 문제도 아니었거니와, 나지 않는 채로 계속 사용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찾게되었는데 의외로 방법은 간단한 곳에 있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말 그대로 소리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1가지 제시할 것이나, 각자의 PC 내부 원인에 따라서 다른 루트가 존재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윈도우10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추가 : Win10의 속도 증가를 위한 간단한 셋팅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적으로 이 글을 따라 진행하기 전에 체크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하드웨어 문제이므로 이전부터 소리가 나지 않았는지, 스피커가 인식되고 켜져있는 상태인지, 드라이버에 대한 문제는 없는지 정도만 파악하면 됩니다. 물론, 하드웨어적인 문제만 아니라고 판단한다면 그냥 이 글 따라서 진행하면 됩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해줍니다.


  녹색 버튼을 눌러서 받고 설치해줍니다. 개인적으로 드라이버의 설치를 진행하는데 이 툴을 이용했을 뿐이지,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의 설치를 위해 3DP Chip와 같은 툴을 사용해도 되는데 이는 추측일 뿐입니다.


설치 도중에 위와 같이 추가적인 프로그램 설치는 체크를 해제하고 지나갑니다.


가입도 하지 않습니다.


마침을 눌러서 설치를 완료합니다.


실행하면 자동으로 현재 PC 드라이버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해주는데, 이 화면이서 잠깐 대기합니다.


  이후, 이 드라이버 목록에서 스피커 모양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위는 다른 PC의 화면), 딱히 스피커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면 '지금 업데이트'를 눌러줍니다. 스피커의 문제라면 이런 과정을 거치더라도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도중에 복원 지점을 생성할 것인가에 대한 선택이 나오는데, 이건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전 복원을 따로 쓰지 않기 때문에 '취소'를 선택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떴다면 재부팅이 필요하다는 드라이버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재부팅'을 눌러서 진행하거나 드라이버를 받는 도중의 화면 우측 상단부에 '자동으로 PC 재부팅' 부분에 체크해준다면 알아서 설치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꼭 이걸 쓰지 않더라도 다른 유사 툴을 사용하여 드라이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다시 언급하지만 스피커 자체의 고장이라면 이런 과정을 거치더라도 사용이 불가능하므로 어느정도는 체크하고 진행해야 할 부분들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