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메이플스토리2 렉줄이기 방법, 주관적 측면의 진실&거짓

반응형

  오늘은 메이플스토리2 내에 대체적으로 알려진 렉을 줄이는 방법과 개인적으로 적용해보고 가장 최적화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C가 아무리 좋더라도 그 게임을 어떤 경우든 60 프레임 이상으로 구동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다른 최적화 방안에 대해서 찾기 마련인데, 다른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무작정 적용해놓고 프레임을 확인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알려진 방법 중에 실질적으로 효과가 없는 것들에 대한 설명과 주관적으로 권장하는 셋팅에 대해서 알아볼 것입니다.



메이플스토리2 렉줄이기, 한 번 적용해보자

추가 : 본문에서 언급한 Aero를 끄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시각효과에서 Aero Peek까지 꺼주면 깔끔하게 셋팅이 완료됩니다.)


  얼마전에 인벤에 고전 테마로 변경할 경우에 프레임의 증가가 있었다는 글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실험을 해본 결과 같은 장소에서 위와 같이 19.7프레임이 나왔습니다. 실험 장소는 1채널 시계탑 광장입니다. 우측 상단부를 보면 사람들이 개미처럼 바글바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아래 스크린 샷은 메이플 풀옵에 테마만 바꿔가면서 적용했습니다.


  이후, 기존에 Aero를 사용 중인 테마로 바꿨을 때 프레임이 28.2로 상승했습니다. 물론, 이 스크린 샷에서의 프레임은 대략적으로 평균점을 찍은 것입니다. 때문에, 말만 보고 고전 테마로 바꾸기보다는 기존 테마에서 Aero 기능만 따로 빼준다거나 하는 것이 좀 더 효율적인 사양 선택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사용 중과 아닐 때의 메모리 사용에 차이가 있음) 물론, 이건 각자의 PC에 따라 효과의 여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적용해보고 더 나은 쪽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입니다. Aero를 끄는 방법은 이 글의 상단부 링크에 추가했습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손봐야할 것이 최적화 부분의 타인 이펙트를 끄는 것입니다. 딱히 켜두고해도 상관이 없다면 괜찮겠지만, 보통 보스 레이드를 진행하는 경우에는 이펙을 꺼주고 진행하는 것이 대상 보스의 패턴을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레이드에서의 렉 감소가 중요하다면 위와 같이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간편 설정 기능으로 그래픽도 맞춰주는 것이 좋은데, PC가 좋지 않다면 당연히 바를 가장 왼쪽으로 맞춰주는 것이 정답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추천하는 방법은 이 글 상단부 링크에서 언급한 Aero 끄기 및 여러 필요없는 프로세스를 끄는 툴을 사용해서 임시적으로라도 PC의 메모리 사용률을 효율적으로 맞춰주는 것입니다.


  우선 위는 리셋을 사용했으며, 다른 툴들도 전부 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유사 기능을 가진 프로그램만 갖고 있으면 원활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이후, 3D 게임에는 대부분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당연히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를 통해 드라이버를 최적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한 방법 외에도 자잘한 것들이 꽤나 있긴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현재 사용 중이면서 딱히 필요없는 프로세스를 다 꺼주는 것, Aero 등의 윈도우7 기본 효과를 꺼주는 것들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