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언턴드 서버열기, 열고 저장 및 닫기까지 정리

반응형

  오늘은 언턴드 3.대 버전으로 서버를 여는 것의 세부설정부터 해서 저장한 뒤에 닫는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1.대 버전이었을 때는 저장하기 위해서 시스템 로캘을 영어로 바꾼 뒤에 언턴드 내부 레지를 따로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했었는데, 지금은 커맨드를 사용해서도 충분히 쉽게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보다는 나아진 상태입니다. 조합법 또한 자신이 그 아이템을 갖고 있고 크래프팅 기술을 소유하고 있다면 그 템에 관한 제작 정보를 자동으로 불러오기 때문에 이전보다 진입장벽이 많이 낮아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전보다 추가된 컨텐츠는 그렇게 많은 것 같지는 않으나, 생존게임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정도 요소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언턴드 서버열기의 세부 설정을 정리해보았다

필수 : 하마치가 있어야 서버를 열고 멀티 플레이가 함께 가능합니다. 하마치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 언턴드가 설치되어 있는 폴더로 이동합니다.


이후, 실행 파일을 우클릭해서 '바로 가기'를 생성해줍니다.


다시 '바로가기 파일을 우클릭'한 뒤, '속성'을 클릭합니다.


  대상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스페이스 바'를 입력해 한칸 띄운 뒤에 →-nographics -batchmode +secureserver/서버명←를 입력합니다. 쉽게 복사할 수 있도록 바로 아래쪽에 파일을 추가적으로 첨부하였습니다.(서버명의 경우에는 자신이 임의로 설정합니다.)

언턴드 바로가기파일 속성 입력 내용.txt


  이후, 바로가기 파일을 실행해주면 위처럼 언턴드의 버전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위와 같은 화면을 봤다면 꺼줍니다.


  꺼준 뒤에 바로가기가 있는 폴더의 내부를 보면 'Servers' 폴더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Servers - 서버명(속성에 입력했던 이름) - Server' 순으로 이동합니다. 내부에는 'Commands 파일이 존재'하며, 메모장을 새로 열어준 뒤에 위 파일을 메모장에 끌어넣습니다.


그렇게 되면 Commands 파일이 메모장으로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15년 7월 현재는 공백으로 나타납니다.


  이제 내부 내용을 채워줘야 합니다. 이 역시 복사 및 붙여넣기가 쉽도록 텍스트 파일을 추가적으로 업로드 했으며, 자세한 설명과 함께 진행합니다.

Commands 내부 내용.txt

  파일을 받아보면 위처럼 [대괄호]를 이용해서 적어놨는데, Name 부분부터 [대괄호]를 포함해 지운 다음에 내용을 입력합니다. 간단한 예로 'Password [비밀번호]'라고 적힌 것의 비번을 1324로 하고 싶다면 'Password 1324'로 입력해줍니다. 난이도는 mode 항목에서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적어주면 되고, 유저끼리의 킬이 가능하게 할려면 마지막 줄에 PVP를, 아니라면 PVE를 입력합니다. 꼭 대괄호 째로 지운 다음에 원하는 내용을 입력해야 합니다. 서버 제목의 경우에는 알파벳 5자 이상이어야 생성이 되더군요.


다시 바로가기 파일이 있는 곳으로 가서 실행해보면 위와 비슷한 형태로 켜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서버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언턴드 내부에서 'Connect' 항목을 눌러줍니다.


  자신이 사용중인 PC로 서버를 열었을 경우에는 127.0.0.1은 자신의 아이피이므로 따로 변경하지 않고 비밀번호만 입력해놔도 진입이 가능합니다. 다른 분들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하마치'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이 부분의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이 글의 상단부에 추가적인 이전 글 링크를 추가해놨으므로 그 글을 따라서 설정해주면 됩니다. 참고로, 타인이 자신이 만든 서버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하마치의 IPv4 주소를 복사해서 접속해주면 됩니다.


위처럼 정상적으로 실행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저장하기 위해서는 'save'를 입력하고, 서버를 끄기 위해서는 'shutdown'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외의 명령어들도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help'를 입력하면 언턴드 서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명령어들에 대해서 정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