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7 마이크 증폭 조절로 잡음을 제거하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윈7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인 마이크의 볼륨과 증폭 조절을 통해 주변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잡음을 최소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증폭을 크게 키우지 않은 스탠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말을 하면서 키보드를 치는 소리까지 들리지 않게 설정이 가능합니다만, 노트북 등에 기본적으로 탑재된 마이크의 경우에는 품질이 크게 좋지 않기 때문에 증폭을 많이 낮춰도 주위의 잡음이 크게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이 글에서 추천하는 설정보다는 새롭게 헤드셋이나 책상 위에 놓고 사용할 수 있는 마이크를 따로 구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도 일단 이 글대로 한번 설정해보고 마이크 내의 '이 장치로 듣기' 기능이나 다른 사람에게 부탁해서 상태를 확인해보는 것이 우선적입니다.



윈도우7 마이크 증폭, 잡음을 제거하기 위한 간단한 방법

추가 : 이 글을 통해 설정한 뒤, 혼자 마이크 테스트를 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 윈도우 작업표시줄 우측의 '스피커 - 녹음장치' 순으로 눌러줍니다.


위와 같이 '녹음' 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현재 활성화된 마이크까지 확인이 가능하므로 실행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탭에 설정되어 있으며, 조절하기 위해서는 '수준'을 눌러주는 것이 우선적으로 해야할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잡음이 너무 심하다 싶을 때, 마이크 증폭을 낮춰줍니다. 아마 전체 PC 기준으로 10dB 단위로 조절이 가능하며, 이 수치가 최고로 높은 설정이 되어 있으면 주변의 소리까지 다 상대방에게 들릴 수 있으므로 수치를 낮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 게이지의 설정만으로 많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처럼 증폭을 아예 없애주는 것도 한 방법이긴 한데, 이렇게된 경우에는 마이크에서 좀 멀리 떨어진 소리는 전혀 들리지 않으므로 가까이 있는 목소리 또한 작아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때문에, 증폭은 높고 볼륨은 낮은 상태였다고 한다면 둘 다 반대로 조절해가면서 자신의 목소리 크기는 유지하되, 주변의 소리는 들리지 않도록 맞춰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위와 같이 해도 잡음이 큰 경우라면 마이크가 꽤나 예민하다고 생각되므로 개인적인 낮은 지식을 바탕으로는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