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카카오톡 실험실로 글씨체 바꾸기나 키워드 알림 사용하기

반응형

  오늘은 카카오톡의 실험실 기능을 통해 글씨체를 바꾸거나 키워드 알림을 사용하는 등의 기능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마트폰의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맞춰두고 이 때문에 업뎃되는 내용에 대해서는 따로 확인을 하지 않는 편인데, 알게모르게 카톡에서의 변화가 지속적으로 있더군요. 물론, 수 년 전이나 지금이나 단순한 기능(채팅)인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사용자가 좀 더 자신에게 맞게끔 커스텀을 해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최근에는 우연히 실험실 기능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알고보니 이 툴이 만들어진지 꽤나 되었다는 비밀이 있긴 했습니다. 내부의 기능이 공지 없이 사라질 수도 있다고 하니 어떤 기능들이 추후에 지속적으로 카톡에서 제공하는 것이 될지 기대됩니다.



카카오톡 실험실, 이런 기능들이 있다

Kakaotalk에서 제공하는 언제 없어질지 모르는 기능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아이폰을 기준으로 우측 상단부의 '설정 - 실험실' 순으로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시 아이폰 기준으로는 15년 7월 현재 위와 같은 기능이 전부이며, 안드로이드에는 이것 외에 추가적으로 '키워드 알림' 정도는 더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키워드 알림은 진행 중인 채팅 방에서 자신이 정한 A라는 글씨가 다른 사람에 의해서 입력되면 자신의 폰으로 알림이 오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폰 유저라서 사용해보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직접적으로 사용할 만한 기능은 '글씨체'라고 볼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이 제공됩니다.


   현재 기기에서 사용 중인 글씨체는 스크린 샷에 체크로 표기되어 있듯이 'RixWonderLand'이며, 내부에 제공되는 것들이 언제 사라질지는 알 수 없습니다. 네이버에도 이와 비슷한 실험실 기능이 사용 가능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현재는 없어졌지만), 카톡의 경우에도 유용한 기능들은 지속적으로 사용 가능하게끔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