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7 그래픽카드 확인, '빠르게'와 '자세하게'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7 OS를 사용하는 경우, 사용 중인 그래픽카드가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 빠르게 찾는 방법과 그 자세한 내용을 아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는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뒤에 붙는게 GS, GT, GTX 등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최근에 출시된 모델들의 경우 GTX가 전체적으로 다 붙고, 앞의 숫자에서 어느정도의 성능이 차이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570과 1년 뒤 생산된 660의 경우 숫자가 10이 하나 차이가 나지만 성능은 비슷하다는 것.(물론 이 논리가 모든 제품에 대해서 확정되는 사항은 아닙니다만, 숫자만 보고도 대략적인 사양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에서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통해서 현재 사용중인 PC가 어느정도 수준의 그래픽카드를 장착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적인 관점으로는 게임에 초점을 맞췄을 경우, 660, 760, 960 GTX 꼴의 60번대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GPU에 대해서 더 잘아는 분들의 경우엔 이 글 자체가 필요 없을 것으로 생략되므로 어느정도의 조언을 간삼아 첨가했습니다. 벤치마크 성능을 바탕으로 어떤 것을 고를지 판단해보는 것도 꽤 괜찮은 방법이므로 이 글의 상단부에 벤치마크 성능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링크를 추가했습니다.



윈도우7 그래픽카드 확인 방법, 둘 중에 효율적인 루트를 선택해보자

벤치마크 수치를 통해 다른 것들과 비교하고자 한다면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적으로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 + R'키를 눌러서 dxdiag를 입력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탭에서 간단하게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자세하게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한 뒤, 녹색 다운로드 버튼을 선택합니다.


우측 상단부의 버튼을 다시 선택합니다.


'GPU-Z.버전'꼴의 파일을 실행합니다.


위와 같은 창이 뜰 수 있는데, Yes를 선택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여기서 자신이 부가적으로 사용할 것을 체크한 뒤에 'Next >'를 눌러서 계속 진행합니다.


다 설치 후에 실행하면 위처럼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럭이나 온도, 로드율 등의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따로 다루지 않아봐서 이런 내용은 필요가 없었습니다. 중요한 점이라면 상단부의 하드웨어 벤치마크 확인을 통해 높은 수치를 제공하면서 가격은 착한 그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