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7 마이크 테스트 혼자서 빠르게 하는법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7을 기준으로 PC에 연결되어있는 마이크의 품질을 빠르게 테스트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사용중인 스피커에서 출력되는 마이크의 소리 크기나 품질이 적절한지 확인하기 위해서 따로 실험을 위한 방송을 켠다던가 영상을 녹화해서 다시 실행해본다던가 하는 과정이 가장 정확할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이런 과정들을 쉽게 거치지 못하는 경우에는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을 통해 간단하게나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글대로 조작했는데도 되지 않는다면 마이크가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불량일 가능성에 초점을 둬야 하므로 질문을 하기보다는 우선적으로 연결이 제대로 되어 있는가에 대해서 점검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윈도우7 마이크 테스트, 이렇게 하면 금방 해볼 수 있다

OS 내부에서 업데이트를 거치지 않아도 기본적으로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우선, 우측 하단부에 있는 스피커 모양을 '우클릭 - 녹음 장치' 순서대로 클릭해줍니다.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 모양을 눌렀을 경우 보일 수 있습니다.


  마이크 항목이 보이는데, 무조껀 '현재 연결 되어있으며, 사용 중인' 마이크를 선택해줍니다. 더블클릭하여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일반' 탭에 고정되어 있으므로 '수신 대기'를 선택합니다.


  '이 장치로 듣기'에 체크한 뒤에 '확인'을 누르면 이후 자신이 사용중인 Mic에 입력된 음성들이 현재 연결되어 있는 스피커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확인해보면서 가장 먼저 조절해봐야 할 것은 마이크의 볼륨이며, 그래도 너무 작다면 증폭을 늘리는 것도 괜찮습니다. 증폭을 늘릴수록 주변에서 나는 잡다한 소음들까지 전부 캐치한다고 보면 되며, 주변이 시끄러운 환경일 경우엔 증폭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역시 실시간으로 테스트가 가능할 것이므로 조금씩 조절해가면서 맞춰보시기 바랍니다.


   개선 기능 탭에서는 Mic에 추가적으로 넣을 효과를 선택할 수 있는데, 대체로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들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자신에게 적용한다면 좀 더 깔끔한 음질을 낼 수 있는 효과를 선택해줍니다. 이 부분 역시, 체크한 뒤에 확인을 거쳐 말해보고 다시 재점검하는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이것보다 정확한 방법은 역시 서론부에 언급했던 따로 스트리밍을 통해서 방송에서 확인한다거나, 영상을 PC에 저장하여 재실행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타인과 Skype 등을 시도하는 경우에는 타인의 음성까지 모두 포함해서 체크하는 것도 이후 남기는 영상에 적절한 음성들을 포함시킬 수 있으므로 좋은 시도가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