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프리카 방송하기, 화면을 XSplit를 사용해보자

반응형

  오늘은 아프리카에서 방송하는 경우, 라이브캠이 아닌 XSplit를 사용해서 화면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Afreec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라이브캠은 게임이나 프로그램 화면을 창모드로 설정해야만 방송의 정상적인 송출이 가능하다는 점과, 특정 프로그램이 화면 위에 겹쳐버리면 방송에서도 가려지게끔 나오는 것이 단점입니다. XSplit은 이런 단점들을 보완해주면서도 라이브캠보다 프레임도 덜 떨어뜨리므로 방송을 하는 유저라면 한번쯤 사용해보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이 글에서는 앞선 글이 있으므로 이 툴의 설치에 관해서는 우선적으로 링크를 제공하는 앞선 글을 먼저 따라한 뒤에 읽어준다면 처음 시도하는 유저에게는 좀 더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아프리카 방송하기, XSplit Broadcaster로 화면을 선택해보자

다운부터 간단한 설정까지의 내용인 '이곳'을 참고한 뒤,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앞선 글은 트위치에 방송하기 관련이긴 하나, 다운부터 간단한 설정까지의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단 XB를 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 있을 것입니다. 게임 화면을 설정한 것은 제 개인적인 화면 셋팅이며, 미리보기 화면이 너무 크다면 'View - Scale viewport' 순의 메뉴에서 최소 크기를 30%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 홈페이지에서 방송하기를 누르면 위처럼 3개의 화면이 뜹니다.


  제어판에서 비디오 장치를 'XSplit…'로 바꿔줍니다. 이후, 해상도와 화질을 선택하면 되는데, 이후 화면 설정의 에러로 방송 진행에 차질이 있다면 아프리카에서 지원하는 해상도와 같게끔 설정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앞선 글을 바탕으로 XB에서 화면을 잡아줍니다. 그리고, 아프리카 툴에서 방송 시작을 눌러주면 프로그램과 같은 미리보기 화면이 송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제라면 XSplit 툴로 사운드까지 집에서 송출은 불가능하므로 역시 스테레오 믹스를 따로 건드려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스테레오 믹스 셋팅에 대해 정리한 내용은 '이곳'을 참고하면 되고, 보통은 여러개의 사운드 카드를 사용한다고는 들었습니다만, 제대로 확인해본 내용은 없어서 PC 내의 소리와 마이크 소리를 내게끔 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뤘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