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다크네이머의 사용법

반응형

  오늘은 파일의 이름을 한번에 바꿀 수 있는 다크네이머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적을 땐 수 개, 많은 경우에는 수 십개 이상의 파일 명을 바꿔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럴 때 일일히 손으로 바꾸는 경우에 복사 및 붙여넣기를 사용한다고 해도 속도의 한계라던가 정신의 피폐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이 글에서 언급하는 툴을 사용하면 손쉽게 파일 명을 일괄적으로 변경 및 적용이 가능한데,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되는 툴이므로 이것에 대한 효율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서 언급해볼 것입니다.



파일 이름 한번에 바꾸기, DarkNamer

이 툴이 만들어진지는 벌써 10년이 다 되어갑니다만, 아직 꽤나 유용합니다.


위 블로그가 제작자 블로그이며, 파일은 08년 이후로 업데이트가 없습니다.


받아서 압축을 해제하면 위와 같은 파일이 있습니다.


일단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 리스트가 위처럼 있다면,


  이들을 모두 드래그해서 리스트로 추가합니다. 또는 좌측 상단부의 메뉴를 사용해서도 추가가 가능하나, 드래그&드롭이라는 편한 기능이 있으므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우측 상단부의 목록정렬을 눌러서 리스트를 위부터 순차적으로 나열되도록 변경해줍니다.


이후, 현재 이름을 지워줍니다.


  그리고 바꿀 이름을 앞에 붙여넣은 뒤, 이대로 저장하면 같은 이름의 확장자 파일이 존재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번호 붙이기'기능을 통해 보기 좋게 붙여넣어줍니다.


대충 위와 같이 2자리 수에 1부터 시작한다고 가정한다면,


  이런 느낌으로 정렬되어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만약 숫자와 붙어있는 것이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면 앞이름을 붙일 때 공백을 한 칸 넣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좌측 상단부의 '변경 적용'을 눌러주면 별다른 문제가 없는 이상은 바로 바뀌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파일 명을 많이 바꿔야 했던 분들이라면 이런 툴을 쉽게 아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을테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이번 기회라도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 보여집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