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유스트림 방송을 OBS로 간편하게 실행하는법

반응형

  오늘은 개인 방송이 가능한 사이트 중 하나인 유스트림에서 방송을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진행이 가능한 3가지를 따로 사용해봤습니다.(아프리카,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오픈 브로드캐스터 소프트웨어(OBS)) 이것 외에도 2가지가 더 남아있긴 했는데, GeForce Experience 내의 기능인 지포스 그래픽카드 600번대 이상에서만 지원하는 쉐도우 플레이가 방송 진행 시 가장 프레임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파크라이4를 대상으로 했을 때 지포스가 프레임이 하나도 떨어지지 않았고, OBS가 평균 5 ~ 10정도 아프리카는 실험 X) 이것 외에도 X 어쩌고 하는 것도 있는 것으로 아는데, 한번 이후에 찾아볼 생각입니다.

  여기서 같은 툴인 Open Broadcaster Software를 똑같이 사용한다면 자신이 이용하는 PC가 있는 인터넷 환경에서 얼마나 더 고화질로 표현될 수 있는가거나 사람을 모을 목적이라면 얼마나 많은 유저가 그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가가 핵심적인 목적이 될 수 있겠죠.



유스트림 방송을 OBS로 간편하게 실행하는법

트위치TV를 사용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우선 위 페이지로 이동한 뒤, 우측 상단부의 '가입하기'를 눌러줍니다.


  계정이 있다면 그냥 로그인하면 되고, 과정 자체는 간단하므로 여기서 로그인 할 때 까지의 과정은 생략합니다.


참고로, 이메일 인증 과정을 거쳐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부 프로필 이미지를 클릭한 뒤, '대시보드'를 눌러줍니다.


새로 이동한 메뉴에서 채널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처음 만들었던 방송명이 주소로 반영되기 때문에 부가적으로 채널을 만들지 않는 이상은 주소를 변경할 수 없는게 특징입니다.


만들었다면 목록에서 채널을 누른 뒤, '방송 설정'을 선택합니다.


오른쪽의 'Encoder 설정'을 선택합니다.


이곳에 RTMP URL 및 스트림 키가 존재합니다. 이 두개를 OBS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설정 - 설정' 순으로 이동한 뒤에 '방송 설정' 부분에 서비스 부분에 현재는 유스트림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Custom으로 맞춰놓고 RTMP 값을 FMS URL에, 스트림은 마찬가지로 스트림 부분에 복사 후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부가적으로 OBS 내에서 게임 화면을 맞추는 방법은 '이곳' 글의 하단부에 추가적으로 언급한 기록이 있으므로 저정도면 충분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우선, 이 이후에 해당 툴의 화면 설정법이라던가 하는 것들에 대해서 자세히 다뤄볼 것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