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카카오톡 내보내기, 텍스트와 이미지를 이메일로

반응형

  오늘은 카카오톡 내에서 그룹방 및 1:1 채팅 등의 경우에 작성했던 내용을 특정 이메일로 내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방을 나간 뒤에 다시 초대받거나 대화를 거는 경우(또는, 카카오톡을 재설치해서 사라지는 경우)엔 이전에 했던 내용을 복원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런 일을 대비해서라도 OS를 업데이트 하거나 폰 저장관련 데이터를 다룰 때에는 따로 대화했던 기록을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통해 저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글은 아이폰 내의 카카오톡 버전 4.5.6을 바탕으로 작성하였으며,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를 수 있으나 진입 방법의 약간의 차이만 있을 뿐이므로 크게 신경쓸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카카오톡 내보내기, 텍스트 및 이미지를 선택

친구를 삭제하는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아이폰 기준으로 채팅방 내부의 우측 상단부에는 메뉴가 따로 존재합니다. 눌러준 뒤, 스크린 샷과 같은 경로로 이동해줍니다.


  '채팅방 설정'란에는 '대화내용 이메일로 보내기'가 있습니다. 눌렀을 때 텍스트나 이미지를 포함한 모든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선택할 수 있는데, 첨부 파일은 10M까지만 전송된다고 적혀있습니다. 텍스트는 각 1MB씩 나눠서 첨부되므로 대화 내역이 많은 경우에는 여러 텍스트 파일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보내기를 눌렀을 때는 왼쪽의 화면처럼 전송해야하는 데이터들이 정리되며, 오른쪽 화면처럼 어디 이메일로 보낼것인가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설정해줘야 합니다. 주소만 적고 보내기를 눌러주면 과정은 끝납니다.


   일반적으로 텍스트만 첨부하는 경우엔 위처럼 하나나 여러개로 나뉘어서 도착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미지를 포함한 경우라면 사용했던 여러 이미지들과 함께 수십 개의 첨부파일이 포함될 수 있으므로 이후에 텍스트만 참고한다고 생각된다면 이미지는 포함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고 적당히 효율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이미지까지 포함하게 되면 보내는데까지 시간이 당연히 더 길어집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