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아프리카 스테레오믹스 초간단 설정법

반응형

  오늘은 아프리카 방송을 위한 사운드 셋팅 중, 스테레오믹스와 관련해서 자신의 목소리와 PC 내부 소리가 방송에 나갈 수 있게끔 맞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스테레오믹스가 없는 경우엔 해당 사운드 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받으면 나오거나, 그래도 발견할 수 없다면 특정 툴을 사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는 어떤 상황이든 모든 소리를 낼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볼 수 있는 외국 방송 툴은 따로 이런 번거로운 셋팅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모든 소리를 잡아낼 수 있기 때문에(StereoMix와 같이 사용자가 특정 사운드를 찝는 것이 아닌, 프로그램 자체에서 모두 잡는 것으로 보임) 편리합니다. 이미 모든 과정을 마친 뒤 방송을 진행하는 분들은 딱히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만, 개인적인 견해로는 충분히 이 부분 등에 대해서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에 외국 툴처럼 알아서 잡게끔 만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제작자의 측면에서)



아프리카 스테레오믹스 현재 대부분이 맞추는 권장 셋팅은?

상대적으로 설정이 간편한 트위치 방송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작업표시줄 우측의 '스피커 모양 - 녹음 장치' 순으로 클릭합니다.


  그럼 아무것도 건드리지 않았을 경우에는 위와 유사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빈 공간에 우클릭 한 뒤,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를 선택합니다.


  위처럼 스테레오 믹스가 뜬다면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용을 선택해줍니다. 만약, 뜨지 않는 경우에는 앞서 언급했듯이 해당 사운드카드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그래도 뜨지 않으면 같은 역할을 수행해주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활성화된 스테레오믹스를 더블클릭해서 위와 같은 화면을 열어줍니다. '이 장치로 듣기' 체크 후, 하단부에 현재 사용 중인 스피커를 선택합니다.


마이크 또한 더블클릭해서 위처럼 셋팅해줍니다.


그리고 StereoMix를 기본 장치로 맞춰줍니다.


   방송 진행 전에 오디오 장치를 StereoMix로 맞춰주면 됩니다. 만약 이게 없는 분들은 '내 PC 사운드 방송'으로 맞춰준 뒤에 진행해도 크게 문제는 없지만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으면 마이크가 시청자에게 들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단 부가적으로 생긴 부분에 대해서는 실험해본 뒤에 추가적으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