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SD 수명 확인법, 포터블 유틸로 간편하게

반응형

  오늘은 SSD의 수명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장장치는 읽고 쓰는 것의 한계가 있는데, 이 부분에서 사용자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수명이 결정되어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수명이 다 되는 것을 체험한적은 없습니다만, 확실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 언급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어느정도 확인해본 뒤에 추가적인 조치를 취해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SSD는 하드보다는 수명이 낮지만 속도 자체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최근들어서는 대부분의 PC에 최소한 OS 정도는 깔 용량을 추가적으로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이유는 부팅부터 PC의 전반적인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인데, 이제 이 부분에서 특정 프로그램까지 전부 빠르게 돌리려면 같은 종류의 저장장치에 저장해야 하므로 그 필요 용량만큼 비용에 부담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SSD 수명 확인, SSD Life로 검사해보기

용량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법에 대해 글 마지막 부분 카테고리를 정리했습니다.


  위 페이지에서 설치와 포터블 버전을 받을 수 있으며, 거의 모든 사용자들이 쓰고 있는 대부분의 윈도우 OS에서 작동합니다.


좌측 상단부 다운로드 부분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상단부엔 설치, 하단부엔 무설치 파일이 존재하는데, 필요에 따라 적절히 링크를 선택해서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받은 뒤 압축을 해제하면 ssdlife 아이콘이 있습니다.


   실행하면 현재 사용중인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SSD 수만큼 결과 페이지가 나오게되며, Health 바의 하단부에는 남은 수명이 추가적으로 표시되므로 이 내용 정도를 참고해서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보통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엔 매지션 프로그램을 통해 속도나 남은 수명 및 용량 관리를 하게 되므로 이런식으로 관리해주는 툴을 사용하면 꽤 편리하다는 점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다른 회사의 것들은 사용해보지 못했으므로 툴이 존재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