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SpaceSniffer 무설치를 사용, 용량 현황 세부적 파악하기

반응형

  오늘은 SpaceSniffer의 다운부터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하드나 SSD 등의 저장장치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대부분 자신도 모를만한 어떤 이유로 인해 쓸데없는 용량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폴더를 대충 뒤적거린다고 어떤 것이 대부분의 원인인지 쉽게 파악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 글에서 소개하는 것을 비롯해 비슷한 유틸을 사용해서 빠르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원도우 내의 기본 설정을 통해 변경하는 것도 꽤 많은 부분을 확보해둘 수 있으므로, 글 하단부의 추가적인 링크를 통해 겸사겸사 PC를 관리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SpaceSniffer로 용량 현황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

스페이스스니퍼의 다운부터 사용 방법, 부가적인 공간 확보 팁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공홈에서 이동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다운로드 페이지 자체를 캡쳐했습니다. 포터블 자체가 설치를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점이 있습니다. OS는 Windows 7, XP, Vista를 지원합니다.


받은 뒤, SpaceSniffer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드라이버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선택하면 어느정도의 시간을 거치면서 실시간으로 파일 용량 현황을 나타내줍니다. 화면의 크기에 따라 표시되는 형태가 달라지므로 자신이 가장 보기에 편한 형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폴더를 선택하면, 다시 내부의 용량 상태를 보여줍니다.


우클릭 후, 열기를 통해 세부 폴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처럼 경로가 열린 것을 볼 수 있으며, 이제 용량이 크면서 잘 사용하지 않는 파일 위주로 정리해주면 됩니다. 서론부에서도 언급했듯이, 하단부의 카테고리 글을 추가적으로 볼 수 있는 항목에서 유용한 용량 확보 방법을 알 수 있으므로 적절히 응용해준다면 SSD를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꽤 커다란 이득을 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 외에도 유사 유틸로 TreeSize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Tree 쪽이 더 편리했습니다만, 사람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포터블 버전이 존재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