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인터넷 품질측정으로 다운 및 업로드 속도 핑 확인하기

반응형

  오늘은 인터넷 품질측정을 통해 internet 자체의 속도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속도가 너무 느리다거나의 문제보다는 핑이 얼마나 올라갔느냐의 문제가 중요하긴 합니다만, 얼마나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불안정하지 않는가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속도 파악 자체는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과 유사하게끔 진행하면 무리가 없는데, 핑을 확인하는 것은 이것 외에 따로 명령 프롬프트 창 내에 명령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개인적인 체감 상으로는 다운 기준으로 10MB/s 이상만 나와도 웹 서핑을 하는데는 크게 문제가 없었으며, Ping은 40 아래쪽으로만 나와도 게임을 무난하게 진행이 가능했으므로 이정도의 기준을 잡고 측정을 해보는 것이 적절합니다.



인터넷 품질측정을 통한 현재 상태 파악

게임 반응속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곳'을 참고하세요.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크롬으로도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익스플로러로는 써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만, 부가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것은 마찬가지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상단부 '메뉴 - 품질측정테스트 - 인터넷속도' 순으로 선택합니다.


  약관에 동의해야 하며, 사용자 네트워크 방화벽 정책에 따라 부가적인 테스트가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는 문구가 추가적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서비스 종류 및 위치, 주거형태를 선택합니다. 이곳에서 아무거나 선택해도 측정 자체가 되지 않는다거나 하는 문제는 없습니다만, '정보센터 - 품질기상도' 순의 메뉴를 눌러보면 세부적인 인터넷별 환경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정확히 입력한다면 internet별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시작을 누르면 양옆의 속도와 아래쪽의 지연시간을 측정하는 테스트가 실행됩니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좋지 못한 서비스에다 부가적으로 공유기와 약 4미터 떨어진(문을 포함) 방에 있으므로 원래 속도보다는 어느정도 품질 저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방금 언급했듯이 어느정도의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자신이 사용 중인 인터넷의 상태에 따라 어느정도 조치를 필요로 할 수도 있겠습니다.


   이것 외에 상단부 '메뉴 - 품질측정테스트 - 웹 페이지 접속시간 측정' 순으로 눌러주면 사이트별로 얼마만큼의 데이터와 시간이 걸리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자신이 어떤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다고 한다면 이런것들을 통해서 웹 페이지 자체에서 불러와야 하는 데이터를 줄이는 방법을 통해 방문자의 만족도를 어느정도는 높여줄 수도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