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FMH2015 한글 순정 아이폰/패드 적용하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Football Manager Handheld 2015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가 아닌, 앱 스토어에서 받은 파일의 한글 패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이 글은 순정 iOS를 사용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작성하였으므로, 탈옥한 기기의 경우엔 직접적으로 게임 경로 내로 이동해서 더 손쉽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iOS의 경우엔 앞서 말한 탈옥처럼 따로 손을 대지 않는 한은 약간은 번거롭기 때문에 부가적으로 툴을 좀 더 사용해야 가능한데, 방법 자체는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파일만 잘 준비하고 본문 내에 적혀있는 설명대로 따라 진행한다면 큰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필요한 파일 자체는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서 애플 공홈에서 받을 수 있는 유틸 하나만 따로 업로드 했으며, 나머지는 글에서 안내하는 곳에서 따로 받아야 합니다.



FMH2015 한글패치를 순정 아이폰 등의 iOS 기기에 하는 방법

패치 방법에 대해 이미지를 주로 사용해 핵심적인 부분만을 최대한 나열 및 설명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처음 설치 이후에는 위처럼 영어로 설정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언어에는 한국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가장 필요한 파일들에 대해서 아래쪽에 나열했습니다.

  1. iTunes 최신버전(이 글은 12.0.1.26 버전을 기준)  애플 공홈
  2. psp_language.ldb
  3. fmh_bld.otf
  4. fmh_std.otf
  5. 아이폰 구성 유틸리티(iPhone Configuration Utility)
  6. 7-Zip 네이버 소프트웨어 등


  2, 3, 4번은 위 페이지에서 제작 및 배포하고 있으므로 따로 찾아가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문제로 인해 제가 직접적으로 공유하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5번은 위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앱 스토어 계정으로 받았다면, 아이튠즈를 통해 좌측 상단부의 '메뉴 - iTunes Store - 홈' 순으로 눌러줍니다.


상단부 검색창에 'Football Manager' 까지만 검색해도 위와 같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에도 마찬가지로 받아야 합니다. 받고 나면 '다운로드 됨'으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하는 방법은 ipa 파일 자체를 수정한 후에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나의 아이폰 및 패드 App 목록에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구성 유틸리티 자체의 설치 과정은 매우 간단하므로 과정은 생략합니다.


경로 정도만 지정 후 설치를 완료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마지막에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아까 받았던 FHM2015를 바탕화면으로 옮겨줍니다.


  컴퓨터에 7zip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위 페이지에서 자신이 사용 중인 비트 수에 맞게끔 받아서 설치해줍니다.(x86이 32비트)


바탕화면으로 옮겼던 파일을 우클릭한 후, '7-Zip - 압축파일 열기' 순으로 눌러줍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 지정한 파일을 특정 경로에 붙여넣습니다.


psp_language.ldb 파일은

Payload - FMH.app(줄였음) - data - languages 내에 붙여넣어줍니다.


fmh_bld.otf 및 fmh_std.otf 파일은

Payload - FMH.app(줄였음) - data - fonts 내에 붙여넣습니다.


  복사 시에 위처럼 경고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꼭 '예'를 눌러야 정상적으로 진행이 완료됩니다. 모두 복사 후 붙여넣기를 완료했다면, 실행된 ipa 파일의 7zip 창을 닫아줍니다.


다음으로 설치된 아이폰 구성 유틸리티를 실행한 뒤, 좌측 상단부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방금 내부 파일을 수정한 FMH 2015의 .ipa 파일을 선택합니다. 하단부에는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ipa)로 선택해야 파일이 보입니다. 선택 후 시간이 어느정도 지나야 반영이 되는 것으로 체감했습니다.(약 1분 정도)


  그리고 다시 구성 유틸리티 창의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설치' 버튼을 눌러줍니다. 설치 시간은 방금 추가를 눌러서 올렸던 시간보다 조금 더 걸리는 것 같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FMH를 실행했을 때 위와 같이 마찬가지로 영어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Preferences'를 눌러줍니다.


상단부의 언어 부분을 4번째인 '스페인어'로 셋팅해주면 한국어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설정한 뒤에 즐기면 됩니다. 일단 간단하게 몇 시간 정도를 즐겨봤는데, 스팀 등에서 배포중인 풋볼 매니저 2015보다는 쉬운 느낌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모바일이니 만큼 모든 기능이 '어느정도는' 간소화 되어 있다는 느낌이 있긴 했습니다. 이런 류의 게임은 처음 접해봤는데 꽤나 중독성이 있습니다. 진행하면서 선수 자체를 영입하거나, 눈에 띄는 선수를 자신의 팀이 허락하는 이적료 내에서 어느정도 협상하는 것들 및 1군으로 뽑지 않으면 삐진다거나 하는 것들이 현실을 많이 반영한 것 같습니다.

  일단 이번 글은 한글패치 방법에 대해서 정리한 글이므로 게임 내부의 느낌에 대해서는 이정도만 언급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