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 종료 예약 설정 및 취소, 즉시 끄는 명령어 소개

  오늘은 컴퓨터의 종료를 예약할 수 있는 방법 및 일반적인 방법에 대해서 컴퓨터를 쉽게 종료할 수 없는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바로 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 외에 따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어떤 경우는 설치까지 해야하므로 번거롭기 때문에 제시하는 명령어를 외워두는 것이 특정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다운로드와 관련된 작업일 경우, 켜두고 자거나 할 때 자주 사용했습니다.



컴퓨터 종료 예약, 명령 프롬프트에서 간단한 명령어를 사용

용량 자체의 확보가 필요한 경우엔 '이곳'을 참고하세요.


  윈도우 + R 버튼을 통해 위와 같은 실행창을 불러옵니다. 그 후, cmd를 입력한 후에 확인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입니다.


  이제 여기서 간단히 설명하자면, shutdown -s -t 시간(초) 꼴로 입력하면 됩니다. 1시간 기준으로 3600초 이므로, 자신이 필요로 하는 시간을 적당히 계선해서 입력하면 작업표시줄의 우측 하단부에 몇 분 뒤에 종료된다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열쇠 모양의 아이콘과 함께 위처럼 나타납니다.


취소하는 방법은, 마찬가지로 명령 프롬프트 창을 열어서 shutdown -a를 입력하면 됩니다.


위처럼 예약된 시스템 종료가 취소되었다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간혹,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작업표시줄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런 경우엔 작업 관리자를 불러내서 explorer.exe를 꺼준 뒤에 프로세스 자체를 재실행 하거나, 위처럼 도스 창에 -p 명령어를 입력함으로써 재부팅 과정을 한번 거쳐줌으로써 해결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