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윈도우7 디스크 조각모음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반응형

  오늘은 윈도우7의 경우에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게임용으로 SSD를 많이들 사용하므로 사실상 조각모음의 필요성 자체는 많이 줄어든 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OS나 게임 또는 작업에 필요한 프로그램 정도만 SSD에 저장, 따로 저장해야 하는 자료들은 HDD에 저장하는 것이 용량 대비 가격면에서 효율적이므로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결론적으로 HDD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잦은 사용에 따른 단편화 현상에 의해 처리속도가 느려질 수 있으므로 어느정도의 주기(사용하는 정도에 따른)로 조각모음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7 디스크 조각모음, 윈도우 기본 기능과 특정 프로그램을 통한 방법

대체적으로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유틸의 경우엔 느릴 수 있으므로 후자를 권장합니다.


보통 시작메뉴를 열고 '디스크 조각 모음'을 검색하면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분석 및 작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디스크를 선택 후에 스크린 샷 기준 붉게 설정한 아이콘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SSD는 하지 말고, HDD를 하시면 됩니다.


  분석 및 전체적인 작업이 진행됩니다. 아래부터는 개인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의 다운 및 사용 방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사용법 자체는 매우 간단하므로 받는 곳 정도만 알아두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위 페이지인 iobit로 이동합니다.


상단부 Products 메뉴를 선택하면 'Smart Defrag 3'가 있습니다. 눌러줍니다.


위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 도중에는 Opera Browser 설치와 관련된 것이 미리 체크가 되어있는데, 이미 사용 중인 브라우저가 있거나 사용하지 않을 생각이라면 위처럼 설정한 뒤 '다음'을 눌러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 부분에도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위처럼 셋팅합니다.


스킨 정도만을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우선 바로 시작하기보다는 해도 될지에 대해서 어느정도 선택을 합니다.(디스크 선택 후, 분석을 눌러서 단편화가 된 정도를 파악합니다.)


   제가 쓰는 하드디스크는 현재 단편화가 16.22%가 진행되었으므로 딱히 하지 않아도 된다는 판단이 생겨서 하지 않았습니다. 어떤 글에선 70% 이상일 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만, 적당히 봐서 자신이 해야겠다 싶으면 해도 무난합니다. 아직까지 OS를 하드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SSD를 한번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 판단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