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동영상 캡쳐프로그램 OBS로 스테레오믹스 없이 모든 소리 캡쳐법

반응형

  오늘은 최근 자주 이용하고 있는 트위치 등의 방송용 프로그램인 Open Broadcaster Software를 통한 동영상 캡쳐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기존에 있는 영상 녹화 툴들은 PC 내의 소리를 잡게하기 위해 '스테레오믹스'의 추가적인 설정을 통해 프로그램, 마이크 및 컴퓨터를 통한 통화(Ex. Skype)까지 모두 내게끔 해야 합니다. 하지만, 컴퓨터 초보에겐 어렵고 이런걸 수 시간 다뤄봐야 커다란 소득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 글에서 소개하는 것처럼 OBS를 사용하게 되면 자신이 원하는 특정 프로세스의 화면만을 찝어서 나타내주며, 별다른 설정 없이 모든 소리의 녹음이 진행되므로 평소에 영상은 남겨야 하는데 스테레오믹스의 번거로운 설정 때문에 다른 사람의 목소리가 안들린다거나 하는 부분의 문제를 어느정도 쉽게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동영상 캡쳐프로그램 OBS, StereoMix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Open Broadcaster Software 을 통해 twitch 방송하는 법과 기본 셋팅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이 글은 위쪽에 포함한 이전 글 링크와 이어집니다. OBS를 실행한 후라면 원래 소스 목록이 비어있을 것입니다. 툴 자체는 매우 간단하게 생겼으며, 녹화용으로 쓰는 분들은 우선 '설정 설정'으로 이동한 뒤에 아래와 같이 셋팅합니다.


방송 설정 탭에서 '방송없이 녹화만'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경로 정도만 설정해두면 끝입니다.


  이후에 다시 메인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자신이 녹화하고자 하는 대상이 게임이라면 '게임 캡쳐'를,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일반적인 프로그램 및 바탕화면의 녹화가 필요하다면 '모니터 캡쳐(전체화면) 또는 윈도우 캡쳐(인터넷이라면 인터넷만을 보이게끔)' 정도를 사용하면 됩니다.


게임을 선택한 후의 화면이며, 현재 실행 중이어야만 어플리케이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모드로 켜는 경우엔 전체 화면 비율 창모드 크기로 가쪽이 까맣게 비어서 녹화될 수 있으므로 '표현할 이미지를 늘리십시오'에 체크해두는 것을 권장합니다. 윈도우 및 모니터 캡쳐의 경우엔 위처럼 되어있지 않습니다.


   이렇게 모든 설정을 마친 뒤, 녹화 시작 버튼을 누르면 정상적으로 인식하는 경우엔 위처럼 화면이 뜹니다. 리그오브레전드의 경우엔 픽 화면과 게임 도중 화면 두개를 소스에 추가해야 정상적으로 모두 보이게 되며, 이 글에선 원도우와 모니터 캡쳐의 방법을 글로만 언급했지만 마찬가지로 이런식으로만 해주면 충분히 자신이 원하는 화면만을 띄울 수 있게 됩니다.

  모니터를 찍는 경우는 전체화면이 나가므로 별다른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만, 윈도우를 찍는 경우엔 따로 켜져있는 인터넷이나 프로그램을 따로 선택해야 합니다. 그 후에, 소스 목록에서 추가적으로 우클릭한 뒤에 전체화면으로 보이게끔 하기 위해서 '위치/크기 채우기'나 가운데 등의 설정을 통해 최적의 화면 크기로 녹화되게끔 해주면 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