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동영상 용량 줄이기를 PotEncoder를 이용해서 하는법

반응형

  오늘은 동영상 파일의 용량을 인코딩을 통해서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이 유튜브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업로드 시간을 제외하곤 업로드에서의 대용량 제한을 받고있지는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언급은 하지 않지만 국내의 몇몇 동영상 업로드 시스템에서 용량 제한을 100MB로 두고있는 경우를 자주 봐왔기 때문에 용량을 낮추는 인코딩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 외에도, 따로 발표자료에서 사용하는 등의 과정에서 낮추는 것이 필요한 경우에는 이 글에서 소개하는 과정을 따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역시 이런 부분에 대해서 항상 언급하는 것이지만, 유사 과정을 거쳐주는 인코딩 프로그램은 하나가 아니므로 이것저것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것을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영상 용량 줄이기, PotEncoder를 통해

검색을 통해 쉽게 팟인코더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도 떡하니 있으므로 설치 도중에 한 부분만 신경쓰고 진행하면 됩니다.


  인코더와는 별도의 선택사항이 두가지가 포함되는데, 미리 4곳에 체크가 전부 되어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을 분들은 체크를 풀어주고 진행하면 됩니다. 나머지는 딱히 중요한 부분이 없으므로 생략합니다.


실행 직후의 화면입니다. 아무런 영상도 업로드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목록 또한 아무것도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용량을 줄이기 전의 파일입니다. 378 MB 용량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인코딩 옵션에서 특정 용량을 정하거나, 세부 설정에서 자신이 보기 좋을만큼만 조정해주면 됩니다.


   100MB 인코딩을 설정한 뒤에는 100MB 안쪽으로 셋팅이 되며, 그 결과는 85.4MB로 나타나 있네요. 이런식으로 인코딩을 통해서 용량을 줄여둘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이것 외에도 유마일이나 카카오, 샤나 등이 있으므로 모두 사용해보고 가장 잘 맞는걸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업로드하는 것은 인터넷 환경만 구축되어 있다면 요즘 Presentation Tool 자체에서 유튜브를 지원하고 있으므로 원본에 가까운 화질을 유지한 채로 발표할 수도 있겠죠.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