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디스크 조각모음, Smart Defrag 3 사용법 정리

반응형

  오늘은 HDD를 이용하는 경우 단편화에 의한 속도 저하를 막기 위해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마다 기본적으로 내부에 프로그램을 탑재하고는 있습니다만, 이 부분들은 속도가 느려서 따로 특정 플그램을 찾아서 실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조각모음 자체로 올라가는 속도가 많이 체감되진 않으리라 생각됩니다만,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단편화 제거 작업이 필수적이므로 이 글에서 소개하는 과정을 거쳐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대로, SSD 내부에는 물리적인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없으므로 단편화에 의한 속도저하가 일어나지 않아서 조각모음은 하지 않는 것을 대부분이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세세한 부분에 대해서는 따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 Smart Defrag 3 사용법

필요없는 파일을 지우기 위해 파일의 용량별 정리가 필요하다면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Products Smart Defrag 3'를 선택합니다.


다운로드 과정까지는 문제가 없습니다만, 설치 과정 도중에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오페라 브라우저와 관련된 내용이 있는데,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사용자 지정 설치 → Opera Browser 설치' 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마지막 부분에도 AdBlock 어쩌고 내용이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습니다만, 설치하지 않기 위해서 체크를 해제하고 마칩니다. 나머지는 딱히 필요없습니다.


초반에 3번에서 스킨을 선택할 수 있는데, 맘에드는 것을 골라줍니다.


SSD를 이용 중이라면 체크를 해제하고, HDD에만 체크하고 조각 모음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처리 속도가 어느정도 빨라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450GB 정도를 처리하는데 약 16분 걸렸으며,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조각모음 툴을 사용하면 훨씬 오래걸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다면, 결과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보고서 보기'를 눌러서 아래와 같이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게 중요한 내용은 보이지 않네요. 최근에는 SSD 자체가 상용화 되기도했고, 고용량도 사람들이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 이런 유틸을 찾는 비율이 많이 떨어지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저장용으로 HDD를 사용하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이런 과정을 한번쯤 거쳐주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아, 그리고 팁 중 하나인데, SSD의 용량이 적은 분들은 게임을 설치하지 못하는 경우에 고용량 메모리에 따로 설치해서 이용하는 경우에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