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파일명 일괄변경 프로그램 DarkNamer로 매우 빠른 정리

반응형

  오늘은 같은 주제의 파일이 여러개가 있는 경우, 직접 다 수정하기엔 손이 너무 많이가므로 이 부분을 보완하고자 파일명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DarkNamer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의 자막 파일이나, 영상파일 등의 파일들은 개별적으로 받은 경우에 이름이 다 다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다른 경우도 있겠지만 이때 다크네이머를 사용하게 되면 빠르게 이름을 통일화 할 수 있게끔 변경할 수 있어서 꽤 유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플그램 자체도 만들어진지 꽤 시간이 오래 지났지만, 여전히 매우 가벼운 유틸로써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방금 말했듯이 정리에 유용한 방법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다룰 것이며, 다른 세부적인 기능들은 따로 하나하나 사용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파일명 일관변경 프로그램, 다크네이머의 간단한 사용방법

제작자가 더이상의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2008년도의 업뎃이 마지막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는 제작자 블로그 페이지이며, Naver Software에서도 마찬가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으로 프로그래밍이 어렵다는 말과 함께 이후 약 6~7년간 블로그가 방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유용한 프로그램인 것은 사실입니다.


  첫 실행 후에 찍은 스크린 샷 입니다. 양옆에 메뉴가 포함되어 있으며, 파일은 드래그 앤 드롭 기능으로 쉽게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추가가 가능하며, 첫 배열이 위와 같이 앞에 1이 온것만 된다는 것이 문제긴 합니다. 화면과 같이 10번대 이후로 넘어가게 되면 위와 같이 추가되어서 이대로 번호를 달아버리면 순서가 섞여버리게 되죠.


우선, 목록을 '파일 이름에 따라 내림차순'으로 변경하면 쉽게 수정이 가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바꿀 수 있고, 이제 왼쪽 메뉴 중에서 < 이름 지우기 >를 통해서 전체 파일의 이름을 지워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일관화 하기가 힘듭니다. 이후, 좌측 메뉴 중에서 < 앞이름 붙이기 >로 메인으로 쓸 이름을 정합니다.


이후에, < 번호 붙이기 > 기능으로 쉽게 이름 뒤에 번호를 붙여넣어줍니다.


  이렇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게 좀 아니다 싶다면, 앞이름을 붙일 때 공백을 넣어서 보기 좋게 바꿔줄 수 있습니다. 파일 중에 하나라도 사용 중일 경우에는 변경에 에러가 생길 수 있으므로 관련된 파일은 모두 닫고 진행하는 것이 수월하게 진행하는 것에 좋습니다.


이렇게 한 뒤, 메뉴에서 < 변경 적용 >을 누르면 일괄적인 변경을 모두 마칠 수 있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충 만들어서 위와 같이 보입니다만, 개인별로 자신만의 깔끔하게 만드는 방법을 잘만 이용한다면 더 보기 좋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 자체가 사람이 직접 건드리는 부분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정도밖에 되지는 않지만, 활용 가치가 굉장히 높은데다 설치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파일을 자주 건드려야 하는 일을 하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 버전에 대한 예고와 업데이트가 없는데다, 타 프로그램도 더 효율적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을 본적이 없어서 현재까지는 개인적으로 이걸 많이 추천하는 편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