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메모리 최적화를 CleanMem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

반응형

  오늘은 PC 메모리 최적화를 일정한 시간마다 규칙적이거나 항시 켜둘 수 있는 CleanMem의 셋팅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메모리 누수 문제로 이것을 쓰는 경우를 많이 봤는데, 그 부분을 포함한 메모리 최적화에 기여하므로 PC가 느려졌다는 것에 체감을 하는 분들에게는 꽤 좋은 해결방법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개인적으로 예전에 사용했을 때 적용했던 방법과 클린멤 자체에서 설정하는 방법 두가지를 모두 간략하게 다뤄볼 것입니다. 버전 업데이트가 매우 느리게 진행되는 이상, 이후 버전으로의 기대는 힘들어 보입니다.

  이 글은 윈도우7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다른 OS(Windows 2000, XP, 2003, Vista, 2008, 7, 8)에도 물론 전부 지원은 합니다만 같은 셋팅을 위한 접근 경로가 달리질 수는 있습니다.



메모리 최적화, CleanMem 간단한 설정방법

게임 구동 성능을 높이고 싶다면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클린멤 자체는 위의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버전은 업데이트 되었지만, 홈페이지는 이상하게 하나도 바뀌질 않았더군요.


  홈페이지의 최하단부를 보면 여러 링크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n Setup 파일도 같이 제공하기는 합니다만, 이 글에서는 설치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최상단의 링크를 눌러줍니다.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하는데, 스크린 샷에 표기한 것과 같은 위치의 링크를 눌러줍니다.


설치를 진행합니다. 과정 중에는 별다른 중요한 내용이 없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같이 설치되는 Mini Monitor을 통해서도 최적화가 가능합니다만, 예전에 사용했던 방법에 대해서 나열합니다.


'Windows 버튼 예약 작업'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Clean System Memory' 순서대로 눌러줍니다.


새 창이 뜨게되는데, '트리거' 탭에서 '시작할 때' 부분을 누른 뒤, 편집을 눌러줍니다.


위와 같이 설정해줍니다.


  설정 탭에는 위와 같이 셋팅해줍니다. 기본적으로 어떻게 되어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똑같게만 체크해주면 쉽게 완료할 수 있습니다.


다시 아까의 화면으로 이동한 뒤, '실행'을 눌러줍니다.


  또는, 작업표시줄 우측 하단부에 실행되어 있는 클린멤 미니 모니터(녹색 아이콘)을 통해 'Advanced Monitor'로 이동해서 'Auto Run CleanMem' 부분에 'Enable'체크 후, 몇 분에 한번씩 실행할지에 대해서 설정해두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까부터 계속 사용중인데, 여유 메모리가 계속 확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중인 환경은 계속 같은데, Free Memory가 늘어나는 것을 직접 체감했으므로 확실한 효과는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 상단부에 게임을 하는 경우의 최적화 방법에 대한 링크를 포함했으므로 필요한 분들은 따로 눌러서 확인하면 됩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