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프리즌 아키텍트 한글 적용하는 간단한 방법 정리

반응형

  오늘은 스팀 등의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프리즌 아키텍트의 한글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어떤 사이트의 제작자 분께서 알파 24c 기준으로 제작한 한글패치 파일을 배포했는데, 기존에 스팀에서 이용하던 분들은 Steam판 자체가 안된다는 것으로 이해를 한 경우도 있어서 전체적인 과정을 이 글에서 소개할 것입니다.

  Steam 뿐만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서도 이 게임을 구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만, 이 글은 타 사이트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게임 특성상 한글화가 되어도 어느정도 어렵긴 마찬가지더군요. 하지만, 어느정도만 터득해도 손을 대지 않아도 진행이 가능할 정도로 만들어볼 수도 있는 게임이라 한번쯤 집중해서 해볼 만한 게임이긴 합니다.



프리즌 아키텍트 한글패치하는 간단한 방법

이 글은 스팀을 대상으로 한 설명에 대해서 적었습니다.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특정 버전을 따로 받을 수 있으며, 현재는 25라서 24c를 받기 위해 이용하는 것입니다.


Windows, Mac, Linux OS를 지원하는 게임이며, 자신이 이용중인 OS에 맞는 24 버전을 받아야 합니다.


눌러보면 로그인 창이 뜨게 되는데, 하단부의 링크를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I don't have a forum account, let me register a new one.'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이메일 인증을 거치는 회원가입을 완료하게 되면 타 사이트(Steam 등)에서 받은 경우를 대비해서 특정 게임 키를 입력하라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하단부에 설명이 적혀있습니다만,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의 '라이브러리 Prison Architect' 순으로 이동한 뒤, 우측 메뉴 중에서 'CD 키'를 눌러줍니다.


  제품 코드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키를 클립보드로 복사'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아까 입력해야했던 창에 'Ctrl + V'를 누르게 되면 바로 붙여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알아서 24 버전을 받아줍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단순히 다운로드 링크만을 누르는 일이므로 생략했습니다.


  다음으로 제작자 블로그인 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exe와 .zip 파일 모두 다 받아야 하며, 차근차근 설명을 진행합니다.


우선, EXE 파일을 받아서 기본적으로 지정된 압축경로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다음으로 알집 파일 내부에 있는 4개의 파일을 아까 받은 24 버전(압축을 해제한) 내의 실행파일(Prison Architect.exe)이 있는 곳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이제 위와 같이 나타나있을 것입니다. 뒤에 '_kr'이 붙어있는 파일을 실행합니다.


게임 실행 후, 'esc'를 눌러준 뒤에 좌측 상단부에 있는 국기 모양을 눌러줍니다.


  언어에 'Korean Language Pack'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눌러준 후에 우측 하단부의 'Select'를 눌러서 설정을 저장합니다.


  그외에 한글 패치에 대한 질문은 제작자분께서 위 페이지에 남겨달라고 말하셨었으므로 이 글에 댓글을 다셔도 위의 커뮤니티 사이트에 남기는 것보다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없다는 점은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한글패치가 적용된 후의 모습입니다. 게임 시작때 기본적으로 '스토리 + 튜토리얼'을 어느정도는 제공하고 있지만, 역시 어려운 게임이긴 하더군요. 판매된지 1년이 넘었는데도 왜 아직 알파 버전을 유지하고 있는지는 알 수 없으나, 앞으로도 많은 발전을 기대하고 있는 게임 중 하나입니다.

  해보니, 땅의 크기에 제한이 있으므로 얼마나 최소한의 크기로 최대한 효율적으로 건설할 수 있는지가 관건이더군요. 처음에 우측 하단부의 '알림판'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돈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초반 퀘스트(?)를 따라서 진행하면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됩니다. 오늘만 6시간 정도 해봤는데, 역시 아직 어렵긴 매한가지인 것 같습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