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애프터버너 사용법, 이를 통해 수직동기화 하는법

반응형

  오늘은 MSI 애프터버너를 이용해서 수직동기화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대부분의 게임들이 프레임에 제한을 두긴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게임들이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것들을 건드려주지 않으면 GPU를 쓸데없이 과하게 사용해서 어느정도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언급하는 것과 다른 프로그램이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오래 사용했던 Afterburner를 소개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이것 외에도 동영상 촬영이나 오버클럭과 같은 기능들을 부가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는데, 이후에 언급할 것입니다.



애프터버너 사용법, 수직동기화는 어떻게 ?

MSI Afterburner 공홈으로 이동한 후,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위 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으며, 최근에 버전 업데이트를 했는데 3.0.1 버전으로 올라와 있네요. 많은 것들이 변했겠지만, 이 글에서 다루는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변한 부분이 없습니다.


좌측 상단부에 있는 Official을 받으면 됩니다.


총 두개의 설치를 진행하시는데, 도중에 스폰서 프로그램은 없으므로 무난하게 진행하면 됩니다.


실행한 뒤, 중앙 하단부의 Settings를 눌러보면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니터링' 탭으로 이동한 뒤, 프레임 레이트에 체크를 해줍니다. 그리고 아래쪽의 '트레이 아이콘에 표시'를 자신의 취향에 따라 'text'나 'barchart'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text는 숫자로 프레임이 표시되며, barchart는 말 그대로 바 형태로 나타납니다.


숫자 0은 게임을 실행하고 있지 않음을 뜻합니다.


눌러보면 'RivaTunerStatisticsServer'가 있는데, 눌러서 세부 설정으로 진입합니다.


  이곳에서 프레임 제한을 걸어야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좌측 목록에서 자신이 원하는 프로그램만 따로 정해서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경우에 따라 적절한 판단을 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역시 서론에서도 언급했듯이, 수직동기화 자체를 게임에서 지원하는 경우가 흔하므로 이를 미리 확인하고 애프터버너를 사용하면 좀 더 효율적인 사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