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컴퓨터 용량 정리 전에, 먼저 세부 크기 파악하기

반응형

  오늘은 컴퓨터의 용량을 정리하기 전에, 미리 확인함으로써 효율적인 확보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인 TreeSize Free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인터넷의 찌꺼기를 제거하거나 쓸데없는 빈 폴더를 삭제하는 것 등의 프로그램들이 약 1기가 안팤의 데이터를 정리해주기도 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하면 사람이 직접 건드려야 하는 부분만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튠즈의 백업 데이터가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에만 저장이 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것으로 파악되어서 SSD를 부팅용으로 쓰는 입장에서는 10기가가 넘는 백업이 부담되긴 합니다.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자주 지워주는 편입니다.



컴퓨터 용량 정리를 하기 전에 세부크기를 파악함으로써 효율적인 제거

PC 속도 향상을 위한 윈7 최적화는 '이곳'을 참고하며, 아래의 내용을 따라가세요.


JAM Software에서 세부 메뉴로 진입하게 되면, 위와 같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탭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윈도우 XP, Vista, 7을 지원합니다.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으면서, 버전 업데이트로 좋은 기능이 추가되지 않는 이상 .zip 확장명인 파일을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설치를 하지 않아도 쉽게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내부에는 총 5개의 파일이 존재하며, 'TreeSizeFree.exe' 파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타 프로그램들처럼 비트 수에 따른 실행아이콘 분리는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스캔 기능을 통해서 드라이브의 용량 현황을 파악합니다. 'Scan → 자신이 검사하고자 하는 드라이브' 순으로 이동합니다.


  제가 사용중인 128GB SSD의 용량 사용 현황입니다. 현재 여유는 좌측 하단부에 나타난 것 처럼 5.27GB가 있으며, NTFS 포맷을 사용중이라고 떠있네요. 파일 수도 떠있으나,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폴더를 눌러보면 포함되는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전체 용량 대비 막대도 나타나 있으므로 사용자는 보이는 필요없는 파일들을 우클릭 후 삭제만 해주면 됩니다. 물론

, 중요한 것까지 모두 날려버린다면 이후의 책임은 이 프로그램의 사용자가 되겠죠. 장점이라면 위 화면에서도 바로바로 삭제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중앙 상단부에는 여러가지 보기 기능이 나열되어 있는데, KB부터 GB의 데이터 표시와 같은 것 까지 모두 활용하면 알아보기 쉬운 형태에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