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lu's Mind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하는 방법

반응형

  오늘은 4GB 이상의 파일을 특정 경로로 옮기려고 하는데 생기는 에러인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 …'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꽤 중요한 파일을 받았는데, USB에 보관하기 위해서 따로 옮기려고 시도한 순간 파일이 너무 크다는 에러창이 뜨더군요. 분명, 64GB USB이면서 얼마 사용하질 않았고, 옮기고자 하는 파일은 9GB 정도 되었는데도 불가능 했었습니다. 이 문제로 구글 검색을 찾아본 결과 파일 시스템이 FAT32인 점이 원인인 것을 파악하고 문제를 고쳤습니다.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 오류 해결하기

아래와 같은 것 때문에 찾아본 분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GB 이상의 파일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우선, 자신이 이용중인 USB 등의 '저장공간 우클릭 → 속성' 순으로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이 '일반' 탭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사용 중이거나 가능한 공간의 용량 및 파일 시스템 종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T32로 설정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Windows + R'을 누르면 실행 창이 뜨는데, cmd를 입력해서 작업관리자를 불러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불러와야 하며, 'convert 드라이브명: /fs:ntfs'를 입력합니다. 스크린 샷에는 E 드라이브라서 E:라고 입력했습니다.

모든 과정을 거치면 변환이 끝났다는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NTFS로 바꾼 상태라서 위쪽의 화면은 기존에 두었던 8GB짜리를 사용해서 찍었고, 이건 64GB 짜리를 이용했습니다. 바뀐 것이 확인되었다면 다시 한번 파일을 옮겨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